[전북경제] <3>지원체계 관심과 참여
[전북경제] <3>지원체계 관심과 참여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1.2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3일 전주 르윈호텔 백제홀에서는 중소기업 육성과 관련한 뜻깊은 행사 하나가 열렸다. 중소기업중앙회 전북본부(본부장 현준)가 ‘호남지역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를 전주에서 개최한 것이다. 통상 ‘호남’ 관련 연초 행사는 절대다수 광주·전남에서 개최됐다. 전북 기업들의 자존심이 올라간 것은 불문가지.

 국경마저 허물어진 글로벌 무한경쟁시대는 지방의 중소기업이라도 국제적 경쟁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중소기업 지원 각급 기관들의 시책에 대한 관심을 두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련업계의 능동적 자세가 중요하다. 그래서 이날 행사는 더욱 빛을 발했다. 전북중소기업청도 호남 관련 행사와 별도로 전북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시책설명회를 추진하는 등 지원기관들의 열정이 불을 뿜고 있다.

 # 바닥: 전북 기업들의 세계화 관심과 글로벌 경쟁력은 바닥이라 할 수 있다. 너무 몰아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올 수 있겠지만 객관적인 통계를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한국무역협회 전북본부는 매달 전북 무역동향을 발표하고 있다. 최근 통계에 해당하는 작년 10월 중 전북수출 규모는 정확히 5억8천700만달러로,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기껏 13위에 턱걸이했다. 1년 전 12위에서 수출이 급격히 줄어들며 한 계단 더 내려앉은 성적이었다.

 수출 규모만 따지면 전북 무역업계의 ‘우물 안 개구리’ 형국이 그대로 드러난다. 각종 경제지표 면에서 전북보다 못하거나 엇비슷한 전남은 전혀 그렇지 않다. 전남의 수출액은 21억 9천만 달러로, 무려 전국 8위의 순위에 랭크됐다. 무역업계의 한 관계자는 “전북 중소기업들이 그만큼 해외시장에 도전하지 않는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환경변화가 덜한 내수시장만 겨냥하는, 속칭 ‘쉬운 게임’에 몰두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제조업계의 한 관계자도 “안에서 싸우다 보니 과열·출혈경쟁을 하게 되고, 전북 기업들의 수익구조가 악화하는 악순환의 고리에 얽매여 있다”고 토로했다.

 # 시책: 중소기업을 위한 각종 시책은 오히려 홍수를 이룬다. 업계에서는 “중기(中企) 지원시책만 놓고 보면 우리의 것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뛰어나다 할 수 있을 것”이란 말도 나온다. 하지만 관련업계의 관심 저조와 일부 시책의 일괄적 지원이 낙후 전북의 관련기업 참여를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진흥공단 전북본부는 올해 1천250억원 규모의 ‘사업전환지원자금 대출’을 지원하기 위해 접수를 받고 있다. 중기청으로부터 사업전환 계획을 승인받은 중소기업 중에서 승인 신청일 현재 3년 이상 사업을 해오고, 상시근로자 수 5인 이상으로 전환진출업종이 제조업 또는 서비스업이어야 한다. 전북중소기업청도 다양한 지원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산학연협력 기술개발 사업에만 약 89억원을 지원키로 하고, 사업신청부터 선정까지 기간도 단축해 놓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전북본부는 21일 오후 4시 전북중기청 대강당에서 도내 무역업체들을 대상으로 ‘올해 시책 합동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김영준 무협 전북본부장은 이날 “도내 중소업체의 수출 확대를 위해 여러 기관에서 다채로운 지원시책을 준비했다”며 “해외에 전북의 우수한 상품을 알리려는 업체들이 많이 참가해 적극적인 해외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 관심: 도내 제조업계에선 각종 중소기업 정책자금이 30% 장사에 불과하다는 말이 나온다. 경쟁력 강화를 위한 각종 시책자금에 관련업계의 관심이 부족한 데다 기준에 맞지 않는 업체들이 많아 전체 제조업체의 약 30%가량만 반복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 말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기엔 무리가 따른다. 90년대 이후 중기(中企) 정책지원이 강화되면서 도내 업계의 참여 역시 점진적으로 늘고 있는 데다, 시책자금의 수혜도를 보면 전북이 지역경제 규모(전국대비 2~3%)보다 웃도는 3~5%를 기록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종업원 10인의 중소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40대의 K사장은 “각종 지원시책에 관심을 돌리다 몇 차례 비토를 당하면 관심이 극도의 불신으로 바뀌게 된다”며 “이런 측면에서 경쟁력이 취약한 업체에만 비난의 화살을 돌릴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중소기업의 소극성을 지적하는 말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지원기관의 중간간부 L씨는 “수도권 등지의 경우 하나의 시책자금을 따내기 위해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등 조건을 맞춰나가는 기업들이 줄을 서고 있다”며 “전북은 무턱대고 지원해 달라는 사례가 다소 많은 편”이라고 말했다.

 # 차등: 지원기관들도 낙후 전북의 현실을 감안해 차등지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도내 업계의 주장이다. 여러 시책이 널려 있지만 전국 단위의 일괄 잣대를 적용하거나 획일화된 조건을 요구할 경우 몸집이 크고 경쟁력이 있는 수도권 등 타지역 업체들에 수혜가 많이 돌아갈 수밖에 없다는 푸념이다.

 농식품 제조업계의 한 관계자는 “수십 가지의 지원시책이 있지만 정작 지역의 낙후도와 지역업체의 영세성을 배려해 가점을 주거나 별도의 자금을 떼어 놓는 사례는 전무하다 할 수 있다”며 “이러다 보니 ‘자금을 신청해도 탈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소리가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북 기관들이 그나마 열심히 지원하려 노력해 경제규모보다 많은 자금을 가져오는 것으로 안다”며 “중앙정부 차원에서 영세한 낙후지역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측면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이 지난 13일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혁신과 성장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소기업중심 경제’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전제, “중앙회도 호남 중소기업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는 등 현장을 살피고 어려움을 대변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한 점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