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출마 위해 공직자 등 20명 사퇴
총선 출마 위해 공직자 등 20명 사퇴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6.01.1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3총선을 앞두고 전북지역에서는 고위 공직자와 지방의원, 선거운동을 하기 위해 주민자치위원과 통·반장 등 모두 20명이 사퇴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행 공직선거법상 선거 공정성 확보를 위해 공무원과 정부투자기관·지방공사·지방공단의 상근 임원·지방의원·언론인 등 공적 신분을 가진 사람이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선거 90일전인 지난 14일까지 사퇴해야 한다.

또 국회의원 후보의 선거사무장과 선거연락소장, 회계책임자, 연설원 등 선거사무 관계자가 되려는 주민자치위원, 통·리·반장도 이 기간에 사퇴해야 한다

 17일 전북도에 따르면 4.13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 사퇴한 고위 공직자와 지방의원은 총 3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4.13 총선 출마 후보의 선거사무 관계자가 되기 위해 사퇴한 주민자치위원과 통·반장은 17명인으로 나타났다.이는 지난 제19대 31명에 비해 11명이 적은 수치다.

총선 출마를 위해 사퇴한 고위 공직자와 지방의원은 김종훈 전 농어촌공사 상임감사와 전북도의회 김광수 도의장, 김연근 행정자치위원장 등이다.

 이 가운데 새누리당 김 전 상임감사는 부안 또는 전주 완산 갑에, 안철수 의원이 추진하는 국민의당 창당발기인으로 참여한 김 전 의장은 전주 완산 갑에, 김 전 위원장은 익산 을에 각각 출마할 할 예정이다. 제19대 총선을 앞두고 사퇴한 도의원은 김호서 전 의장과 현역 국회의원인 김성주 의원(더민주, 전주 덕진) 등 2명이다.

 또 국회의원 후보 선거사무 등을 돕기위해 사퇴한 선출직은 주민자치위원 14명과 반장 2명, 통장 1명 등이다.  시·군별로는 익산 7명, 전주 6명, 김제 2명, 임실·고창 각각 1명씩이다. 반면 제19대 총선 당시 1명이 사퇴했던 이장은 단 한 명도 없다.

도 관계자는 “제 20대 총선을 앞두고 사퇴한 동·반장은 예상했던 것과 달리 제19대에 비해 크게 줄었다”며 “이번 사퇴로 공석이된 통·반장은 정해진 규정에 따라 선거 등을 통해 충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