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 야권 주도세력으로 부상
전북 정치, 야권 주도세력으로 부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1.14 18:49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이 지난 2004년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압승 이후 12년이 흐른 4·13 총선에서 야권의 중심이 되고 있다.

 야권의 신당 창당등 더불어민주당(더민주) 텃밭인 광주·전남 정치권이 붕괴된 현실에서 전북이 야권의 주도세력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는 것이다.

총선을 앞둔 광주·전남지역과 전북의 서로 다른 정치현실, 민심이 총선 이후 전북이 신야권 정치지형을 그리는 상수임을 분명히 해주고 있다.

전남·광주지역은 모두 19개 선거구 가운데 탈당 등으로 더민주 소속 국회의원이 5명에 불과하고 대부분 현역의원은 국민의당으로 입당했다.

 전북은 11개의 선거구 가운데 더민주를 탈당한 유성엽·김관영 의원을 제외하고 9명이 더민주 소속 국회의원 이다.

 특히 전북 정치의 중심인 이춘석 의원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당 잔류 뜻을 밝히고 전북이 중심이 돼 새로운 호남 정치를 만들어 갈 것을 주장했다.

 전북지역 광역·기초단체장, 시·도의원의 행보도 전남·광주 전혀 다르고 정읍과 군산 등 현역의원이 탈당한 지역은 더민주 지지층이 결집하는 양상이다.

  더민주를 탈당한 유성엽·김관영 의원의 지역구인 정읍과 군산지역의 경우 김생기 정읍시장, 문동신 군산시장이 탈당할 가능성은 전무하다.

정치권의 당초 예상과 달리 시·도의원 탈당도 극소수에 불과하며 오히려 지역 정치권이 중심이 돼 더민주 소속 총선 후보 영입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 정치권이 이처럼 더민주 중심으로 결집하고 있는 것은 문재인 대표의 외부인사 영입작업과 전북 민심의 탈호남 정서와 무관하지 않다.

 문 대표는 14일 김종인 전 대통령 경제수석을 포함해 10명의 외부 인사중 5명을 전북 출신으로 채웠다.

외부 인사영입은 단순히 전북에서 당 지지율 확보를 위해 전북출신으로 영입하는 차원이 아닌 도민의 눈높이를 충족할수 있는 양질의 인사로 채워졌다.

영입인사 가운데 전북출신은 종인 선대위원장을 비롯해 김병관 웹진 의장(정읍), 이수혁(정읍) 전 6자회담 수석 대표, 하정열(정읍) 원장, 박희승 전 안양지원장 등 5명이다.

 이 가운데 영입인사 2호인 김병관 웹진 의장은 43세의 IT분야 전문가로 토종 정읍 출신이다.

 특히 김 의장은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나 서울대를 졸업한 성공한 기업인으로 고향인 정읍은 물론이고 전북 도민의 지지를 받기 충분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반면 국민의당의 경우 적어도 창당 발기인 명단만 보면 도민의 새로운 인물, 새정치를 바램과는 거리가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전북출신 발기인중 상당수가 전과자와 과거 정치인으로 채워졌으며 일부는 더민주 공천을 받으려다 느닷없이 국민의당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 가운데 일부는 공천의 유불리에 따라 당을 옮기는 철새 정치인 행보를 답습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 전남·광주 정치권이 더민주 소속 국회의원 탈당으로 분열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전북 정치권은 점차 통합·화합 등 안정감을 찾고 있는 것도 야권의 중심축으로 전북이 자리매김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특히 더민주 소속 현역의원에 총선을 앞두고 전북출신 새로운 인물이 속속 영입 되면서 그동안 매너리즘에 빠졌던 전북 정치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정동영 전 장관이 지난 7일 전북도민 신년하례회에서 밝힌 “120년전 나라가 어지러울 때 전북이 먼저 일어섰다. 120년 우리 조상들의 뜻은 아직도 유효하다”라는 주장했다.

 야권분열의 정국에서 전북이 야권 통합등 정권교체의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북인 2016-01-17 11:38:08
전북인구 180만명도 안되는곳에서 전국의 4%미만 정동영 대통령후보 이분이 전북을 일으켜야합니다.
전북발전 2016-01-17 10:44:56
서울살이 전북인 입니다. 진짜 새누리당이라도 찍읍시다. 전북인구 전북발전 너무합니다
연세드신분들이 바꿔줘야하는데... 발전 팍팍해주는데좀 찍어봐요
속지말자 2016-01-17 10:42:06
유능한 기자님 전부 신당으로 바꾼다고 날리인데 기자님만 소설쓰시네요. 한쪽으로 기울어진글을 쓰는기자는 기자가 아니여~
정읍사람 2016-01-17 10:32:23
기자님이 더불당 당원인듯... 도민 민심을 제대로 안쓰고 더블당 국회의원중에 친척있음?
완전 특정세력 비호하는 기자님이네 ㅎㅎㅎ
호남인 2016-01-16 18:53:11
야권의 중심?
실제로는 야권의 선두진을 뒤따르는 말석들의 집합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