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출마 전직의원들, 정치 운명은
총선 출마 전직의원들, 정치 운명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1.10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더민주) 분열사태로 4·13 총선에서 전북출신 전직 의원들의 정치운명이 엇가릴 전망이다.

    4·13총선을 앞두고 전북지역 전직 의원 가운데 일부는 정치적 유·불리와 성향에 따라 더민주를 떠났고 일부는 남았다.

    이들 전직의원 모두 총선 실패 등 정치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4·13총선을 정치 재기의 발판으로 삼고 있다. 이번 총선결과가 ‘권토중래’의 기회도 될 수 있고 정치 은퇴라는 절체절명의 순간이 될수도 있다는 뜻이다.

    전북지역 총선에서 나서는 전직의원은 남원·순창 장영달 전 의원을 비롯해 전주 완산을 장세환 전 의원, 익산을 조배숙 전 의원, 익산갑의 한병도 전 의원 등이다.

 또 이강래 전 의원은 3선을 지낸 남원·순창 지역구 대신 서울 서대문을에 출마하며 정균환 전 의원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에서 출마가 점쳐 진다.

 전주 덕진에서 국회의원 지낸 정동영, 채수찬 전 의원도 총선 출마설이 끊이지 않지만 다양한 정치적 변수에 따라 출마 여부는 미지수다.

 이들 전직 의원 가운데 장영달·이강래·한병도 전 의원은 더민주에 남아 야권통합과 총선 승리에 총력을 펼치고 있다.

    장교출신이 아닌 일반사병으로 유일하게 국회 국방위원장, 야당 원내대표를 지낸 4선의 장영달 전 의원은 최근 야권 분열과 관련해 탈당파를 비난했다.

    장 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탈당파를 겨냥해 “지난 몇 년 동안 야당은 박근혜정권의 들러리 였다. 그때 지도부들이 지금의 탈당의 중심의 중심이다”라며 “(야당)지금까지도 들러리를 자초했는데 분열하여 신당을 한들 무엇이 달라지겠는가”라고 당 잔류 이유를 분명히 했다.

 특히 무소속 안철수 의원이 민주화 세력을 낡은 진보를 규정하고 민주화 운동권을 비판하고 있는 것에 “김구, 안중근, 김대중, 김근태 등 무수한 독립운동과 민주화 운동권이 생리적으로 싫다면 새누리당을 하는 게 차라리 정직하다”라고 비난했다.

 더민주를 탈당한 장세환·조배숙 전 의원은 천정배 의원의 국민회의행을 밝혔지만 향후 신당간 역학관계와 신당통합 여부에 따라 최종 선택은 다소 유동적 이라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지난 19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던 장세환 전 의원은 전주 완산을 예비후보 등록 후 지역에서 본격적인 총선 행보를 시작하고 무엇보다 야권진영의 총선 승리를 위해 야권통합 등에 적지 않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원·순창의 장영달 전 의원과 함께 더민주를 지키고 있는 한병도 전 의원(익산갑)은 공천에 대비해 지역내 조직력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으며 익산시장 재선거가 총선과 같인 실시되는 등 정치적 변수에 따른 전략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민주를 탈당한 조배숙 전 의원(익산을)은 3선을 지낸 탄탄한 지역내 기반을 바탕으로 이번 총선에서 승리를 자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의원측은 무엇보다 더민주의 당 지지율이 반토막 상황에서 탈당이 정치적 핸디캡이 될수 없는 만큼 높은 인지도와 조직력이 승부를 결정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