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혁신도시 리포트] <38> 지역인재 채용 논란
[전북혁신도시 리포트] <38> 지역인재 채용 논란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6.01.06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아니, 이게 뭡니까? 쥐꼬리도 이런 쥐꼬리는 없을 것입니다.”

 완주군 이서면 주민 H씨(51)가 대뜸 얼굴을 붉혔다.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과 관련한 분석을 접한 후 자신의 20대 아들이 생각났던 것이다. 그는 “공공기관이 혁신도시에 들어서면 우리 아들딸들이 많이 채용될 줄 알았다”며 “그런데 현실은 찔끔찔끔 인 것 같다”고 장탄식을 뱉었다.

 대학에서 농생명 분야를 전공한 K씨도 안타까움을 호소한다. 그는 수년 전 농업관련 기관이 전북에 대거 입주한다는 소리를 듣고 대학 전공도 농생명을 선택했다. 입학 초기엔 밝은 미래를 꿈꾸며 공부도 열심히 했다. 하지만 농촌진흥청이나 산하 4개 과학원, 한국농수산대학 등은 국가기관이어서 지역인재 채용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소리를 듣고 의기소침해 있다.

 #2: 전북 혁신도시 입주기관들의 지역인재 채용이 올해도 쥐꼬리에 만족할 것으로 추정됐다. 농촌진흥청 등 국가기관이 많아 지역인재 채용이 어려운 태생적 한계를 극복한 별도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는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의 이원희 공공기관연구센터 소장이 발표한 ‘부산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효과 향상 방안’ 자료에서 6일 밝혀졌다. 이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의 올해 공공기관 채용 계획을 토대로 국내 혁신도시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추정에 나선 결과 전북은 71명에 불과, 전체 채용계획 인원(679명)의 10.5% 수준에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수준은 지난 2014년의 채용규모(75명)보다도 후퇴한 것이다. 전북 혁신도시의 지역인재 채용이 쥐꼬리에 만족하는 것은 11개 입주기관 중 무려 7개 기관이 국가기관이어서 근본적인 한계를 가진 데다, 기관들의 소극성도 한몫하기 때문이다.

 #3: 다른 지역은 과연 어떠할까? 이웃 광주·전남 혁신도시로 가보자. 한전과 한국농어촌공사 등 굵직한 입주기관들이 올해만 250여 명을 채용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북의 무려 3배 이상 되는 규모다. 경북(132명)과 강원(120명) 등도 100명 이상의 대규모 지역인재 채용에 나설 것으로 보여 전북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강원에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11개 기관이 적극 나서 지역인재에 많은 기회를 주고 있다.

 지난 2003년에 발표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방침’에 따라 전국 10개 혁신도시엔 10~13개 안팎의 공공기관이 안배됐다. 작년 말까지 이전 완료한 기관은 121개에 이른다. 하지만 지역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관은 전북이 사실상 가장 적다. 전북에서는 한국전기안전공사와 한국국토정보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5개 기관만 해당하기 때문이다.

 #4: 전북의 ‘빈곤 악순환’을 방지할 대책은 없을까? 공공기관 본사 소재지별 비수도권 대학 졸업자 채용은 전북이 지난 2011년 59.3%에서 이듬해 63.8%로 오른 뒤 2014년엔 66.7%를 기록, 채용인원 3명 중 2명꼴에 해당했다.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곳은 광주로 92.3%를 기록했고, 부산(73.3%)과 제주(74.5%) 등지도 고공행진을 했다. 전문가들은 “전북은 지역인재를 별도로 채용할 수 없는 국가기관이 많아 절대적 불이익을 매년 반복할 수밖에 없다”며 “공공기관 추가 배치, 클러스터 조기 형성 등 파격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