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념과 신·구 정치세력 대결 양상
총선, 이념과 신·구 정치세력 대결 양상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6.01.06 17:14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역 더민주 정치 신인은 소장파, 안 신당 신인은 기존 정치세력

 4.13 호남 총선이 이념과 신·구 정치세력간 대결 양상을 띠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더민주)을 탈당한 안철수 의원이 중도신당 창당을 추진하면서 진보의 더민주와 충돌하고 있다.

양당의 이념 전쟁은 실제 정동영 전 장관의 거취와 연결되고 전북지역 곳곳에서 안 신당의 중도 정치 성공 여부를 두고 논쟁이 진행되고 있다.

정치권은 특히 더민주,안 신당의 향후 호남 공천 방향을 언급하면서 이번 총선은 신·구 정치세력,세대간 싸움의 성격이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전남·광주는 현역으로 대표되는 기존 정치권과 정치신인 대결 모양을 갖추고 전북은 50대와 60대 노·장의 격전장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호남지역의 이같은 총선구도는 당초 예상과는 정반대다.

광주·전남의 경우 안철수 신당이 더민주 탈당 의원을 품에 안으면서 신·구세력간 싸움으로 변질됐고 전북은 더민주 현역에 맞서 신당이 과거 명성에 의존해 구세력을 영입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현재 광주광역시 8명 의원 중 강기정, 박혜자, 장병완 의원 등 3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5명은 더민주를 탈당해 무소속 신분이며 전남지역 11명의 국회의원 중 이미 탈당한 황주홍 의원 비롯 박지원, 주승용 의원 등 상당수 의원이 당을 떠나 신당에 합류했으며 대부분 공천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더민주는 현역 탈당 지역에 대해 정치신인을 대거 발탁해 공천할 방침을 정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광주·전남지역 현역의중 10명 이상이 신당 명패를 달고 출마가 예상된다”라며 “광주.전남 총선은 신당으로 배를 갈아탄 현역대 더민주 정치신인간 격전장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전북은 전남·광주지역과 같이 신·구 정치세력 대결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현역과 도전자 입장이 다르다.

광주, 전남은 탈당파 현역의원이 구세력인 반면 전북은 지난 19대 총선 당시 대폭적인 물갈이 등으로 현역이 정치신인 성격을 갖고 있다.

특히 신당을 통해 총선을 나서려는 인사 중 상당수가 전직의원을 포함해 과거 출마 경험이 있고 60대를 훌쩍 넘은 나이다.

전북의 더민주 소속 현역의원은 유성엽 의원(정읍) 탈당으로 10명이며 이 중 7명이 초선들로 채워져 있다.

재선의 이춘석 의원을 포함해 8명의 국회의원 중 강동원 의원을 제외하고 7명의 현역의원 평균 연령이 만 51세다.

정치권 모인사는 “현역의원의 꼬리표를 떼고 연령으로 보면 젊은 정치 신인의 진용을 갖추고 있다.”라며 “중진, 고령인 전남·광주 정치 지형과는 큰 차이가 있다.”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인주 2016-01-07 15:36:45
전북은무슨일있어도 이번에호남정치부활의 선봉장이되어서 잔류더민당을 이길것이다 그리고 자동적으로하나의세력으로안철수신당이그복안이될것이다
조인주 2016-01-07 15:36:41
전북은무슨일있어도 이번에호남정치부활의 선봉장이되어서 잔류더민당을 이길것이다 그리고 자동적으로하나의세력으로안철수신당이그복안이될것이다
군산사랑 2016-01-07 13:56:52
이기자분은 상상력을 발휘해서 매번 기사쓰는것 같네
서울에서 무슨 전북 민심을 안다고 자꾸 이분 기사가>??
우리 군산은 더이상 전주에 당하지 않고 군산 홀로서기로 전북 정치 1번지로써 열심히 활약했줬음 좋겠다 그냥 안철수 신당도 아닌 통합신당으로 하루빨리 합쳐졌으면 지금의 더민당은 수명이 다했어~~ 열린당과 같음 됐음
ㅋㅋㅋ 2016-01-07 10:16:44
지난 총선에서 친노들이 전북을 초선 공화국으로 만들었지 국회의원은 선수가 중요하다.과거의 파워있는 정치력을 가지려면 선수 있는 국회의원과 일자라는 국회의원 격기있는 국회의원 다양성필요하지 현제처럼 초선일색의 전북파워가 없다..대선이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 재수생 왼쪽에 있는 문재인과 중도를 흡수하는 안철수중 다음대선에 승리자는 안철수라 생각되고 결국 안철수와 반기문 대결이 될것이다....난 안철수승 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