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원 국회의원 관련 탄원서 파문
강동원 국회의원 관련 탄원서 파문
  • 우기홍 기자
  • 승인 2016.01.0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순창과 남원지역 더민주 소속 기초의원 15명이 강동원 국회의원과 관련된 탄원서를 문재인 대표 등에 보내 파문이 일고 있다. 우기홍 기자
 순창과 남원지역 기초의원들이 강동원 국회의원과 관련된 지역상황을 담아 최종평가에 참고되길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더민주) 문재인 대표 등에 탄원서를 보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특히 탄원서에 서명한 기초의원(시·군의원)은 모두 강 의원과 같은 당 소속이어서 파문은 확산될 조짐이다.

 더욱이 서명한 인원도 강 의원의 지역구인 순창과 남원지역 더민주 소속 기초의원 대다수인 15명에 달한다. 따라서 더민주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이하 평가위원회) 등의 탄원서 내용 반영 여부 및 이에 따른 결과가 4.13 총선을 90여일 밖에 앞둔 지역정가에 관심의 핵으로 떠오를 전망이다. 정치권은 평가위원회 평가 결과는 오는 13일께 끝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평가 결과 하위 20%에 속하면 공천에서 배제되는 ‘물갈이’가 시작된다.

 본보가 최근 확보한 ‘4.13 총선관련 남원·순창 선출직 지방의원 탄원서’는 ‘2014년 제6회 6.4지방선거 선출직 지방의원 일동’ 명의로 되어 있다. 더욱이 탄원서 내용은 재선 도전에 나선 지역구 현역 국회의원으로서는 불편할(?) 수도 있는 몇몇 지역상황이 담겨 있다.

 실제 탄원서는‘강 의원은 비료값 환수와 등록금 반값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며 농민회와 시민단체를 파고들어 당선됐다’라며 ‘공약은 지켜지지 않았고 이후 농민회 및 지지단체들과 등을 돌리며 반목과 갈등관계를 지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국정원 선거개입과 세월호 촛불집회 등 지역집회에는 관심도 안보였다’며 ‘지난해 10월 대정부질문에서 느닷없이 개표부정과 관련해 철 지난 대선 불복성 발언으로 정치권과 시민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킨 것은 명백히 총선을 의식한 노이즈마케팅용 발언으로 지역 시민사회에 공분을 사게 했다’고 덧붙였다.

 또‘안철수 신당과의 합당과정에서 입당한 후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며 지역분열을 조장했다‘라고 전제한 후 ‘이후 무소속 후보를 지원하다 문제가 되니 상대 쪽에서 일방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 것이라 발뺌을 했다’라는 내용도 담았다. 특히 ‘(강 의원은) 국회의원에 당선된 후 지역행사장에서 인사말이 단체장에 비해 늦다는 이유와 각종 의전관계로 사사건건 시비를 거는 일이 비일비재해 이루 열거할 수 없을 정도’라는 내용도 있다. 끝으로 파문서는‘매번 내 편 아니면 적이라는 등식의 사고로 지역을 대표하는 자리에 있다면 지역의 분열과 파국은 불을 보듯 뻔한 일이 될 것’이라며 ‘진정 지역이 원하는 후보가 우리 당의 후보가 되어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도록 참고해 달라”는 바람도 내비쳤다.

 한편, 본보는 지난 5일 탄원서 내용의 사실 여부와 강동원 의원 측의 입장 등을 듣고자 오후 3시께부터 세 차례에 걸쳐 서울 의원회관 사무실 근무자와 전화통화를 했다. 하지만, 담당 보좌관과의 전화 연결을 약속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이후 의원회관 근무자가 취재기자에게“의원님과 직접 통화해야 할 사항”이라는 내용만을 알려와 강 의원과 휴대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통화를 할 수 없다’는 문제메시지만 돌아왔다. 또 ‘탄원서와 관련해 문의할 것이 있어 통화 가능 여부‘를 강 의원 휴대전화에 문자메시지로 전했으나 하루가 지난 6일 밤 6시까지 회신 등 어떤 연락도 없었다.

순창=우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