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전북 선거구 10석 확보 ‘빨간불’
20대 총선, 전북 선거구 10석 확보 ‘빨간불’
  • 김경섭 기자
  • 승인 2016.01.03 15: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지역구 246석 확정되면 2석 줄어들 수 있어

제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이 법정 시한을 넘기면서 선거운동에 일대 혼란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지역 선거구 10석 확보에 ‘적신호’가 켜졌다. 정의회 국회의장이 중앙선관위 국회의원 선거구획정 위원회에 제출한 중재안이 현행과 같은 246석인데다 정의장의 중재안마저 선거구획정위원회가 합의안 도출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지난1일 지역구 246석, 비례대표 54석안을 제시하며 5일까지 획정안 제출을 요청했다.이 안대로라면 국회의원 선거인구 상·하한선은 13만9천569명~27만9천138명이다.

전북은 전주와 익산·군산을 제외한 ▲정읍 ▲무진장임실 ▲남원·순창 ▲부안·고창 4개 선거구는 통·폐합 대상이다.또 선거구 사람 수를 충족하고 있는 김제·완주 선거구는 4개 지역 통·폐합 결과에 따라 유동적이다.

정 의장이 제시한 지역구 246석안은 여·야의 잠정 합의했던 지역구 253석·비례대표 47석안보다 지역구 의석이 7석이 더 줄어든다.

전북을 비롯한 농어촌 지역 의원들이 정 의장의 획정안에 거센 반발을 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11개 선거구인 전북은 현행대로 지역구 의석이 246석으로 되면 통·폐합 대상 4곳이 돼 2석이 줄어들 우려가 높다.

정치권은 정 의장 안이 8일로 열리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도 전북의 국회의원 의석수가 1석만 줄어들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정 의장이 농어촌 지역구의 축소를 최소화 하기 위해 공직선거법 상 금지된 자치 시·군·구 분할을 일부 지역에 한해 허용키로 했기 때문이다.

시·군·구 분할 허용은 사실상 게리맨더링식 선거구 획정이지만 수도권지역의 의석 증가를 최소화 하고 농어촌 지역의 선거구에 한해 일정부분 배려한 조치다.

그러나 전북이 20대 총선에서 1석만 줄기 위해서는 호남 몫으로 배려되는 선거구를 차지해야 한다.정치적 배려 없이 단순 사람 수로 하면 전남은 2석, 광주 1석, 전북 2석이 줄어든다.

이와 함께 선거구 획정 기준이 법정시한인 지난해 말을 넘기면서 사실상 이달1일부터 선거구가 모두 무효돼 정치신인들의 대혼란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중앙선관위는 이달8일까지 예비후보자들의 선거운동을 허용하면서 급한 불은 껐지만 선거구 획정이 난항을 겪으면서 예비후보 자격 취소 및 선거사무실 폐쇄 사태와 홍보물 배포와 현수막 설치의 전면 금지 사태가 빚어질 전망이다.

예비후보를 등록한 A씨는 “선거구 획정이 지연되면서 정치신인들은 누구를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할지 모르는 등 ‘깜깜이’선거운동가 됐다”며 “여·야는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오는 8일까지 선거구 획정을 확정하라”고 촉구했다.

 김경섭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차라리 2016-01-04 09:14:08
中 大선거구제로 바꾸어야지 원!
몇개 시군이 한 선거구라니 지역대표성이 없지않은가?

예; 전주를 한 선거구로 하여 2등도 당선 될 수 있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