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입주기관, 지역발전 플랜
혁신도시 입주기관, 지역발전 플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12.27 16:1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혁신도시 입주기관들이 사실상 첫 공존의 시대를 열어갈 2016년부터 ‘지역발전 플랜(Plan)’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여론이다.

 27일 전북도와 주민들에 따르면 지난 2013년부터 시작된 혁신도시 기관 입주는 올해 한국농수산대학을 필두로 국립식량과학원과 국민연금공단,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등 6개가 추가돼 11개 기관으로 불어났다. 국토부 승인 12개 기관 중 아직 한국식품연구원이 들어오지 않았지만 2016년은 전북 혁신도시 출발과 입주기관 공존의 온전한 첫해라는 해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들 기관의 한 해 예산이 2조원을 넘어섬에도 그간의 전북 상생 프로그램은 소수의 인재채용과 물품·용역 우선 계약, 지자체와 MOU 체결, 소외계층 지원 등의 수준에 만족해왔다. 중앙 단위 기관이 특정지역을 위한 사업을 선도하기 어려운 현실이 있지만, 균형발전의 대승적 차원에서 기관별로 전북발전을 위한 실질적인 협력 플랜을 내년부터 검토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웃 전남 혁신도시에 입주한 한국전력의 경우 내년까지 에너지 신산업 관련 기업 100개를 끌어오고, 2020년까지 500개를 유치한다는 목표를 세우는 등 지역발전을 구체적으로 견인하고 있다. 한전은 이미 입주 1년여 만에 에너지 기업 77개를 유치했으며, 4천260억원의 투자와 3천여 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지역 주민들은 “전북 기관들도 다양한 상생 사업을 펼치고 있지만 한전의 구체적인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며 “전문 기관이 지역 특화산업 육성과 연계기업 유치 등 굵직한 그림을 그리고 전북 지자체와 함께 발전을 논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렇게 되면 혁신도시 내 사무실 수요가 급증하고 내부 상권도 활성화하는 등 ‘산업-상권 동반 발전’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전망이다.

 50대 주민 K씨(완주군 이서면)는 “혁신도시 상업용지 112필지 중 70% 이상이 건축 완료됐거나 건축 중인데 빈 사무실이 널려 있고, 산학연 클러스터 용지도 텅텅 비어 있다”며 “입주기관이 저마다 연관기업 유치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에 옮기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ㄹㅇㄹ 2015-12-27 22:15:38
전북도 기관에게 바라지만 말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갈수 있도록 규제를 풀어라. 그리고 완주쪽 혁신도시와 하나의 행정구역으로 묶어주고. 쇼핑과 호텔 복합쇼핑몰괴 국제고 자사고 유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래야. 여기도 살만한 곳이구나 하면서. 자기 지역발전에 힘쓸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