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계 결산]① 문화정책·문화시설
[문화계 결산]① 문화정책·문화시설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5.12.20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 문화예술계 어두웠던 한 해, 문화정책·문화시설에도 칼바람

 다사다난했던 을미년(乙未年)의 해도 저물고 있다. 올 한해 전북도 문화예술계에도 크고 작은 일들이 많았으나 전체적으로 침체된 분위기였다. 정부와 전라북도의 문화정책이 지역문화예술인들의 가려운 곳까지를 긁어주기에는 미진했다는 평.

올 상반기 중앙정부의 문예진흥기금 고갈 위기 소식에 울었던 지역문화예술계는 하반기엔 전북도의 내년도 문화관련 예산이 싹뚝 잘렸다는 소식에 망연자실했다. 만년 철밥통이라는 이미지 쇄신을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공립예술단들의 활동은 위축된 반면, 민간예술단체의 활동은 그나마 활발했다.

미술계에서도 각 공모전의 폐해가 드러나는 한편, 지역의 대표 미술관은 부실한 기획전 운영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는 일들도 빚어졌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문화재 분야에서 백제문화유산이 유네스코에 등재되고, 선자장의 첫 번째 중요무형문화재 배출과 같은 예향의 고장의 체면을 살리는 결과가 나왔다는 점이다.

이에 본보는 ①문화정책·문화시설 ②국공립·민간예술단(체) ③무대예술 ④시각예술 ⑤문화재·종교 ⑥축제·관광 ⑦문학·출판·영화·방송 등 주요 정책, 시설과 단체, 장르별로 올 한해 지역문화예술계를 결산해본다. <편집자주> 

 ①문화정책·문화시설

 ▲순수문화예술진흥에 부는 칼바람…지역문화예술계 망연자실

 지난 상반기, 기초예술을 지원하는 재원인 중앙의 문화예술진흥기금이 내후년이면 고갈될 위기라는 소식에 전국의 문화예술인들이 큰 위기감을 느꼈다. 정부가 대체 재원 마련에 대한 고민도 없이 매년 200여 억원 규모로 운영해온 지역협력형사업을 ‘지역발전특별회계’로 전환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예술인들의 분노는 극에 달했다.

 불행중 다행으로 여러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회계전환은 이뤄지지 않았다. 그나마 어렵게 한고비를 넘은 셈. 그런데 하반기에는 전라북도의 내년도 문화관련 예산이 싹둑 잘렸다는 소식에 지역문화예술인들은 또 한 번 망연자실해야했다. 이러한 일이 반복된다면, 순수문화예술지원사업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담보할 수 없게된다. 장기적으로 지역문화예술자체가 말살될 수도 있다는 위기감마저 커진 상황이다.


 ▲전북문화관광재단 틀거리 구축…생활밀착형 문화정책의 성과는 ‘글쎄’

 전북문화관광재단의 출범에 속도를 냈던 올 한해는 10여 년 넘게 이어져온 논란과 우려에 마침표를 찍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컸다. 전북도는 지난 10월 이병천 (사)혼불문학이사장을 재단 대표이사로 임용하고, 10명의 이사를 선임했다. 이어 11월 창립이사회를 열어 재단 조직을 사무처와 경영지원부, 상설공연추진단, 정책기획팀, 문예진흥팀, 문화사업팀, 문화예술교육팀, 문화관광팀 등 1처 1부 1단 총 5팀 42명으로 확정했다. 현재 그 중 일부 인력을 공개채용 중이며, 이달 30일 최종합격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생활밀착형 문화정책들의 성과는 높지 못했다. 문화누리사업의 경우 정부가 개인의 카드발급만을 우선으로 삼고, 기획사업 추진에 제동을 걸면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 농산어촌이 밀집된 전북의 특성상 개개인이 카드를 가지고 문화생활을 향유하는데 폭이 좁았던 만큼 기획사업은 꽤나 비중있게 운영돼왔기 때문이다.

 정부가 ‘문화가 있는 날’사업 확대에 힘을 줬으나 지역 내 분위기를 상승시키에는 여전히 역부족인 상황을 보여줬다. 평일인데다 수요일 저녁이라는 억지스러운 컨셉에 향유층을 확보하기도 쉽지 않은 형편이었다. 관람객은 오지 않는데 늦은 시간까지 문을 열어놓고 있어야 했던 문화공간들만 속앓이를 한 형편이다. 이 같은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교동아트미술관과 익산W미술관은 매달 작지만 의미있는 ‘문화가 있는 날’프로그램을 기획해 마니아층을 확보하는 등 주목을 받았다.

 ▲국립무형유산원 등 매머드급 문화시설 활성화 대책 필요

 사실상 공식적으로 개원 1주년을 맞은 국립무형유산원과 지역간의 스킨십이 너무 부족하다는 이야기들이 흘러나왔다. 국립무형유산원이 주관하는 행사 프로그램마다 지역과의 연계성이 현저히 떨어지고, 기관에 대한 도민의 인지도도 높지 않은 상황은 악재로 작용했다. 국립무형유산원이 국가기관이긴 하지만 전주에 위치하고 있는 특수성을 잘 살려내야한다는 지적이다. 지역민에 대한 개방성을 높여 도내 각계각층과도 활발한 교류 및 협력을 맺는 노력도 요구됐다.

 지난 봄 공식 개원한 한국전통문화전당도 마찬가지. 개원과 동시에 조직정비에서부터 난관에 봉착하는가 하면, 전당 내 일부 공연시설이 함량미달로 지적되기도 하는 등 연착륙은 요원해진 모습으로 안타까움을 더했다. 전북을 대표하는 문화예술시설인 한국소리문화의전당의 수탁기관이 13년만에 학교법인 예원예술대학에서 우석학원으로 바뀌었다. 다시 한번 학교법인이 도내 최고 규모의 문화시설의 주인이 됐다는 점에서 여러가지 이야기들이 오갔다.


 ▲전주시 민간위탁 문화시설 활동 미약…최명희 문학관은 선전

 전주시의 민간위탁운영시설은 없는 살림에 고군분투하는 한 해를 보냈으나 그 활동은 미약한 편이었다는 것이 중론. 실제, 지난 10월 공개된 전주시의 운영평가 결과에서도 전반적인 부문에서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업무에 적합한 인력 채용과 예산집행 기준 및 절차의 체계 확보, 내부통제기능 마련,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점 등이 요구됐다.

 그 중에서 혼불기념사업회가 운영 중인 최명희문학관의 활동은 빛났다. 지난해 한국문학관협회로부터 최우수문학관으로 선정된 최명희문학관은 올해도 전주시 민간위탁 시설(총 51개) 경영평가에서 전체 1위를 차지하면서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명희문학관은 올해 문학특강·백일장·문학기행·체험행사 등 안정적인 운영을 바탕으로 전국으로 외연을 확장했다. 강원도 춘천의 김유정문학관과 ‘동백꽃 김유정·혼불 최명희 오작교 전’을 개최했다. ‘혼불학생문학상’은 전국으로 규모를 확대, 4천여 명의 학생이 참가하는 등 큰 반향을 일으켰고,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호응을 얻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