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동영 전격회동 이뤄지나
문재인-정동영 전격회동 이뤄지나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12.17 18:40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랜 B…호남 정치 복원, 진보세력 규합, 1대1 구도 확립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유성엽 의원이 탈당하면서 총선을 앞둔 전북 정치의 중심이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와 정동영 전 장관의 회동 성사 여부로 옮겨가고 있다.

 문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안 의원 탈당에 따른 야권 분열의 후 폭풍을 차단하기 위해 또 다른 야권통합의 명분을 갖고 정 전 장관과 꾸준한 접촉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바람이 불면 비가 내릴 수 있는 것”이라며 “정 전 장관과 문 대표가 총선과 정권교체를 위해 만날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이 정 전 장관의 복당을 위해 모든 노력을 아끼지 않는 것은 내년 총선을 겨냥한 야권 통합을 위한 ‘플랜 B’에 따른 것이다.

 새정치연합이 당 밖에 있는 천정배 의원과 정동영 전 장관의 복당을 통해 추진하려 했던 야권통합은 안철수 의원 등 탈당으로 이미 실패했다.

 전북의 모 의원은 “새정치연합이 당 내부 통합과 당 밖을 세력을 한자리에 모으는 이른바 ‘빅 텐트’통합 전략은 생명을 다했다”라며 “이제는 정 전 장관을 중심으로 야권 세력을 다시 모으는 ‘플랜 B’를 가동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야권 통합을 위한 ‘플랜 B’는 현재 분열 양상의 호남 정치권을 복원하고 진보정당 세력의 지지를 얻은 후 내년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야권을 1대1 구도를 만드는 것으로 정치권은 설명하고 있다.

 정 전 장관이 지난 17대 대선 실패 후 정치적으로 부침이 있었지만 전북을 중심으로 전남, 광주 등 호남 정치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정치인이다.

 특히 대선 실패 후 ‘담대한 진보’를 주장했던 정 전 장관의 행보는 내년 총선에서 정의당을 비롯하여 시민세력과 연대를 성사시키는 핵심 키로 정치권은 판단하고 있다.

 새정치연합 소속 전북지역 모 의원은 17일 “당 지도부가 정 전 장관의 복당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정 전 장관이 진보 진영과 총선 연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소속 전북 의원들도 정 전 장관의 복당에 적극 찬성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정 전 장관의 복당이 이뤄지면 총선과 차기 대선 승리의 필요충분조건인 호남정치권 분열을 막을 수 있고 새정치연합 선명성을 확대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따른 것이다.

 정치권은 내년 총선은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 야권 신당 3자 구도로 예상되고 야권 진영은 야당으로 선명성 경쟁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현재 야권 지지층이 20-30대 젊은 층에 진보 성향을 가진 것과 무관하지 않다.

 전북의 중진의원은 정 전 장관의 역할론과 관련해 “정의당 등 진보 진영과 연대는 당 선명성 경쟁에서 한발 앞설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는 것”이라며 “줄곧 진보 정치를 해왔던 정 전 장관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통 2015-12-19 11:01:29
더이상 문죄인과 노빠들에게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복당은 "절대불가"
그동안 얼마나 많이 노빠들과 그주변인들한테 수모당했습니까? 잊지마세요.
이미 새정연은 망망대해 난파선입니다. 침몰하기 직전에 있는 양아치 정당에
미련두지 마세요.
야당다운야당을 2015-12-18 22:25:05
문빠들에게 농락당해서는 안된다. 절대 입당해서는 안된다. 운동권 이놈들 자칭 진보세력이라고 하지만 지역감정이 가장 센 집단이며 남성우월주의적 시각도 제일 강한 놈들이며 학력우월주의에 쩌들어 있는 놈들이다. 따라서 자기진영아니면 결코 함께 하지 않는 인간별종들이다. 전북당을 만들어 새정치연합을 완전 지구상에서 멸종시켜버려야 한다. 그런 다음에 야권통합을 해도 늦지않는다. 그래서 야당다운 야당을 만들자.
영패박멸 2015-12-18 21:54:10
세상에 코메디도 이런 코메디가 어디 있나요?
벌써 문빠들이 쉴드를 치면서 이번이 마지막 기회이니

문죄인이 들어 오라고 할때 들어와 같이 같으면 좋겠다고 하면서
문죄인 무엇을 크게 배풀어 준 것처럼 쉴드치고 있네요

하여튼 문죄인이나 그를 따르는 문빠들이나 하는 짓은
어떻게 저렇게 양아치짓을 하는게 똑같을까요?

하여튼 징그러운 바퀴벌레새끼들입니다.
영남의 영남에 의한 영남을 위한 개한민국입니다.
2015-12-18 17:28:04
호랑이 굴에서 팽 당하면 어떻케 할려고,,이제 대의 보다는 개인적 입신후 큰 틀에서 국가와 전북에 기여 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할것으로 신중을 재 재 재 기대한다..
호남인 2015-12-18 13:13:14
정치를 크게 보면 만나야한다고 말하겠지만 그래도 감정이 앞서는 이슈네요. 정동영은 더 이상 희생되어서는 않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