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불교 100년·원광대 개교 70년 기념 세미나 개최
원불교 100년·원광대 개교 70년 기념 세미나 개최
  • 김현주 기자
  • 승인 2015.12.0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원장 김도종 총장)은 오는 11일과 12일 익산유스호스텔과 원광대 숭산기념관에서 ‘대전환, 큰 적공’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세미나는 2016년 원불교 100년과 원광대 개교 7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의 일환으로 마련됐으며,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와 생명학연구회, (사)모심과 살림연구소 등이 참여한다.

 전문가 세미나를 준비한 원불교 100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우리 사회는 집단과 개인의 이기심과 욕망의 범람으로 인해 자연 생태계의 파괴는 물론, 종교·정치·경제의 생태계 역시 파괴되어 가고 있는 ‘복합 다중위기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다”며“특히 현실의 위기를 올바로 인식하고 슬기로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종교와 학계가 크게 역할을 해야 한다”는 취지로 개최 목적을 설명했다.

 특히, 세미나에서는 우리 사회의 위기 상황들을 타개하기 위한 대전환을 끊임없이 제창해온 백낙청 서울대 명예교수를 비롯해 생명·여성·인권·풀뿌리 등의 분야에서 연구와 실천을 이끌어온 한살림연수원 주요섭 사무처장, 아름다운재단 윤정숙 전 상임이사, 땡땡책협동조합 하승우 공동대표 등 실천적 연구자들과 함께 만드는 자리인 만큼 대전환에 필요한 이론과 실천을 함께 고민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원불교의 100년을 기념하는 국제학술대회의 일환인 만큼 노권용(원광대학교 명예교수), 노영관(원불교 중도훈련원 부원장), 정상덕(원불교 100년성업회 사무총장), 강해윤(원불교 개벽교무단 대표), 민성효(유성교당 교무) 등 원불교 인사들도 대거 참여한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