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강경책, 전북 정치권 안착
문재인 강경책, 전북 정치권 안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12.0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의 ‘혁신’을 향한 강경론이 전북 지역에서 힘을 얻으면서 새정치연합 지지층의 결집을 가져오고 있다.

문 대표의 정체성, 도덕성 확보를 통한 당 기강 확립 작업이 당 내부의 선명성을 주문하면서 비주류 중심으로 당을 흔들었던 구심력이 크게 약화 되고 있다.

기자회견이 결과적으로 그동안 말을 아껴왔던 전북 현역의원들에게 정치적 입장을 분명히 밝히는 계기로 작용했다.

특히 지난 3일 당무감사를 거부한 유성엽 전북 도당위원장에 대한 징계 요구 등 강경책은 내년 총선을 앞둔 전북 정치권의 분위기를 확 바꿔 놓고 있다.

당무감사원(위원장 김조원)은 문 대표의 요구가 있은지 단 하루가 지난 4일 “당헌·당규에 명시된 내용의 감사를 거부한 것은 당의 권능을 무력화시키는 것”이라며 “중대한 사안이고 엄중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데 만장일치의 의견을 모았다”라고 윤리심판원에 징계처분을 요구했다.

새정치연합 소속 전북의 모 의원은 문 대표의 강경기조에 “전광석화처럼 빠르게 이뤄지는 것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라며 “내년 전북 총선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당 내분 속에 문 대표 지지와 비주류 진영의 중간지대에 머물렀던 전북 의원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지금처럼 정치적으로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다면 주류와 비주류 진영의 정치적 계산에 따라 정치적 행보가 재단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일부 언론의 탈당자 명단으로 나돌았던 의원들이 보도자료와 언론을 통해 사실무근임을 분명히 밝히고 법적 대응 등 탈당설에 쐐기를 박은 것이 단적인 사례다.

전북의 현역의원은 특히 문 대표의 강경기조가 현역의원 20% 컷 오퍼 등 물갈이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 대표의 강경기조에 반발해 비주류 진영의 일부 현역 의원의 탈당 가능성에 안철수 전 대표의 10대 혁신안에 따라 공천에서 원천 배제될 대상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안 전 대표의 혁신안대로 공천을 진행하면 현재 재판을 받고 있거나 막말, 해당 행위 등으로 당 징계를 받은 현역이 공천 배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판단이다.

전북 정치권이 당무감사를 거부한 유 위원장의 윤리심판원 결정을 주목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문 대표의 강경기조가 도덕성, 정체성에 초점을 맞춘 혁신공천에 방점을 두면서 전북의원의 공천 탈락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또 신당이 호남 중심의 성격을 갖고 있어 전북지역 현역의원 공천 탈락이 최소화될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전남·북 현역의원 공천에서 많이 탈락할수록 호남 중심의 신당이 세력화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한편 유성엽 의원은 당무감사 거부와 도당위원장 사퇴에 대해 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문 대표가 당 대표직에서 물러나라”라며 “그러면 나도 도당위원장직에서 바로 물러 나겠다.”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또 당무감사 거부와 관련해 “현역 평가 하위 20% 강제탈락지는 반민주적이고 위험한 장난으로 연결될 수 있는 나쁜 제도”라고 말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