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푸드플랜]<중> 자금흐름 촉진 전주독립경제
[전주푸드플랜]<중> 자금흐름 촉진 전주독립경제
  • 한성천 기자
  • 승인 2015.11.18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푸드플랜 추진에 앞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과 관련 조례 제정 등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내년부터는 전주푸드플랜 추진계획에 따라 ‘생산 재편’과 ‘생산-소비 선순환구조’를 확대하고 복지급식의 전주푸드 연계, 안정된 전주푸드시스템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향후 10년 내에 이러한 전주푸드가 정착될 경우 전주시는 짧은 유통으로 신선하고 안전하며 제철에 생산된 먹거리를 시민의 밥상에 공급하게 된다. 나아가, 취약계층의 먹거리를 전주푸드와 연결해 시민의 보편적 먹거리 복지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전주푸드플랜은 ‘먹거리 순환경제’로 전주독립경제를 이뤄내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먹거리 공급비중을 20%까지 끌어올려 연간 2,000억 원 규모가 지역 안에서 생산과 소비를 이뤄낼 경우 소비자인 시민들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주권을 회복하고, 매출액 대부분이 농가로 환원되면서 안정한 농가소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시민에겐 먹거리를 안전하게 공급하고, 농민에게는 농가소득 증대를 이룬다는 계산이다.

 전주푸드플랜은 성공 여부에 따라 생산과 가공, 유통, 교육, 도농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형태의 창업과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된다. 또 건강, 환경, 삶의 질, 고용 등의 다른 분야의 정책목표를 통합함으로써 제3의 괜찮은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반면, 현재 전주의 먹거리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형유통업체는 지역환원에 매우 소극적이다. 지역자본의 외부유출 진원지라는 비판이 끊이질 않는다. 이들 대형유통업체는 연간 8,000억 원가량의 소득을 올리고도 지역환원에는 매우 인색하다. 연간 6억~7억 원이 고작이다. 전체매출액의 0.1%에도 못 미친다. 일자리도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전주시는 전국 최초의 ‘대도시 먹거리정책’ 추진도시로 유네스코 음식창의도시 전주, 슬로시티 전주를 내용적으로도 업그레이드하는 등 타 대도시 먹거리전략 추진의 나침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푸드플랜은 그동안 먹거리시장에서 소외되었던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을 먹거리 의사결정의 주체로 반듯하게 세우는 일”이라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전주독립경제 역시 그 빛을 발하면서 ‘서울보다 부유하지는 않지만 행복한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성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