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허브]먹거리 산업의 혁명, 15조 규모 시장개척
[식품허브]먹거리 산업의 혁명, 15조 규모 시장개척
  • 박진원 기자
  • 승인 2015.11.12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먹거리 산업으로 전북이 대한민국 먹여 살린다.

▲ 국가식품클러스터 조감도
익산 왕궁에 조성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가 속속 입주 계약을 체결하면서 본 궤도에 오르고 있다. 농도로 낙후된 전북이 농생명 산업, 식품클러스터로 꽃을 피우면 전북의 100년 먹거리가 완성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2만 2천 명의 고용창출과 15조 원의 매출 등 먹거리 산업으로 전북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먹여 살리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가식품클러스터는 국내외의 뜨거운 관심과 기능성평가센터, 품질안전센터, 패키징센터, 파일럿플랜트 등 기업지원시설의 외형이 서서히 드러나는 등 순항을 계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중국 칭타오와 연계한 발전방안 제시가 주목을 끌고 있다. 전북의 식품산업이 중국과의 연계를 통해 대륙을 공략하고, 더 나아가 아시아 시장, 세계시장으로 뻗어 나갈 준비에 들어갔다.

▲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시설
▲식품 허브의 현재

익산 왕궁면의 국가식품클러스터 지원시설용지에 핵심 R&D센터 등 6개 기업지원시설의 윤곽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기능성평가센터, 품질안전센터, 패키징센터, 파일럿플랜트 등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지원시설 건축공사는 ‘13년 건축설계를 완료하고 시공업체 선정절차를 거쳐 2014년 8월 첫 삽을 뜬 이후, 50%의 이상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올해 말까지 건축물 골조공사는 모두 완료하고 내부공사를 75%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식품품질안전센터는 기업 수요를 반영하여 자가품질검사, 고가장비 및 고난도 기술을 필요로 하는 GMO, 방사능 및 방사선 등 특수분석 검사 및 맛·향을 분석할 수 있는 관능검사에 대한 부분을 특화한다. 기능성평가지원센터는 식품기업이 기능성원료의 인증을 획득하는데 소요되는 기간 및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표준화에서 상품화까지 One-Stop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전문기관이 없어 식품기업에서 기술향상에 어려움을 겪는 패키징 분야의 기술개발을 위하여 식품패키징센터를 구축하고, 건강기능성식품의 특화를 위하여 건강기능식품 GMP라인을 구축, 기업의 건강기능식품 상품화를 지원한다.

식품클러스터의 핵심지원 시설이 윤곽을 드러내면서 분양계약도 순항을 계속하고 있다. (주)BTC, 하림식품, 조은건강, 원광제약, 에이젯시스템이 분양계약을 이미 마쳤다. 투자양해각서도 113건, 업무협조 49건 등 161건의 협약과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다. 도는 실질적인 계약 체결이 될 수 있도록 투자관심기업 48개사에 대해 집중 홍보에 들어간 상태다.

특히, 세계 최고 식품클러스터인 푸드 밸리를 이끌어가는 네덜란드의 NIZO연구소, 영국의 캠든 BRI, 캐나다 썬옵타, 일본의 자룩스 등 해외 선도 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했다. 아울러, 세계 식품시장의 최대 수요처인 중국의 차오마마, 북경 록색서생 등 중국내 유수 선도 기업·연구소 등과도 협약을 마쳤다.

▲ 연구소
▲농도, 농생명, 식품으로 이어진 최상의 식품산업 기반 조성

한국식품연구원,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 식량과학원, 원예특작과학원, 농업과학원 등 식품의 원료가 되는 생산기반 구축과 풍부한 연구 인력이 이미 갖춰졌다. 대덕연구단지, 새만금, 전북혁신도시로 이어지는 연구개발, 제조, 물류, 산업 전 분야를 아우르고, 푸드폴리스를 중심으로 중국, 일본 등 동북아의 식품허브,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식품시장의 중심으로 도약한다.

식품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연간 5조 3천억 달러로, 매년 4%씩 성장하고 있다. 1조 7천억 달러의 자동차 시장, 1조 달러의 철강시장, 2조 9천억 달러의 IT 시장보다 크다. 식품클러스터를 미래의 대한민국 먹거리로 생각하고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전북이 최상의 제반여건을 바탕으로 국가식품클러스터가 본 궤도에 오르면 전북 경제에 일대 지각변동이 일고, 먹거리산업으로 천년의 비상을 시작한다.

▲ 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
▲중국을 겨냥한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선진국의 사례분석을 통해 덴마크·스웨덴과 같이 한국도 최대 교역국인 중국과 ‘한·중 식품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가식품클러스터를 활용해 중국 칭다오와 연계한 식품산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최근 칭다오에 한국농수산식품 물류센터가 개소했다. 이와 더불어 중국 선도식품 기업이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진출할 계획이다. 따라서 이들은 활용한 수출전략이 필수다. 스위스는 인삼 생산국이 아니지만, 인삼 가공기술로 ‘진사나’ 등 제품을 생산해 연간 3억 달러를 벌어들이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국가식품클러스터를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경제계에서는 한·중 경협단지 조성(새만금)과 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익산) 등 2대 국가적 현안을 풀어갈‘한·중 협력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전략적으로 추진해 나갈 필요성을 제기했다. 경협단지 조성과 식품클러스터 연계는 양국의 경제발전에 도움이 되는 ‘윈윈 전략’이란 점에서 정부 차원의 추진이 필요하고, 대통령 직속이나 총리실 산하에 ‘한·중 협력위원회’를 따로 만들어 추진해 나가는 방안의 검토 필요성도 제기 되고 있다.

이와 함께 2017년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할 한국식품연구원에 대한 정부차원의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외국기업 투자유치를 위한 투자환경 개선도 필수다. 

전북도와 익산시는 국가식품클러스터에 외국인 투자지역(Foreign Investment Zone)을 지정했다. 우선 산업단지 내 제2공구에 11만 6천㎡(약 3만 5천 평)를 지정한 상태다. 전북도는 앞으로 45만㎡(약 13만 6천 평)까지 단계적으로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외국인 투자 촉진을 위해 외국인 투자지역 내 생산시설 부지는 해외 식품기업들에게 임대 방식으로 제공되며 다양한 세제 혜택도 추진되고 있다. 국가식품클러스터 외국인 투자지역에 입주하는 해외 투자기업은 투자 조건에 따라 임대료의 75%~100%를 감면받을 수 있으며 50년간 부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법인·소득세를 3년간 100% 면제(이후 2년간 50% 감면)받고 각종 지방세(취득·재산세)도 15년간 100% 면제되는 혜택을 주며 투자보조금과 고용 및 교육훈련 보조금 등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외국 기업을 끌어들이고 있다. 미래 대한민국의 먹거리로 부상한 식품산업의 성공 여부는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성공이 그 열쇠를 쥐고 있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박진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