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시대 열자]<하> 정치권이 나서자
[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시대 열자]<하> 정치권이 나서자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11.12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국내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해 ‘한-중(전북·칭다오) 식품클러스터’를 조성해야 한다고 정책 제안한 것은, 그만큼 경제성과 당위성을 확보하고 있는 까닭이다. 국내 최대 경제단체가 식품산업 선진국들의 성공 키워드를 엄격히 분석해 제안한 만큼 ‘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 구상’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국가적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전경련은 덴마크·스웨덴과 스위스, 미국, 프랑스 등 전 세계 8개 선진국 식품산업을 토대로 분석했고, 클러스터 조성과 표준화, 품질관리, 연구개발 등 7개의 성공 키워드를 뽑아냈다. 이 중에서 전북-칭다오 클러스터 조성은 1순위 키워드로 제시할 만큼 전경련이 비중을 뒀다는 후문이다.

 전경련은 특히 양국 클러스터 조성과 관련한 구체적인 사업내용까지 적시해 놓을 정도로 세밀하게 접근, 정부의 관심과 추진 의지가 중요해졌다. 예컨대 한·중 공동 식품연구소를 설립해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를 추진하거나 연구인력을 교류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입주하는 기업에 대해선 법인세와 소득세, 취득세, 재산세 등을 감면해주고, 투자기업에 대해서도 투자보조금이나 고용보조금, 교육훈련 보조금 등 각종 인센티브를 줘야 한다는 전경련의 주장이다.

 전경련이 관련 보고서를 통해 사업내용과 추진절차까지 제시한 만큼 이를 구체적으로 추진해 나가는 일은 정부와 전북 정치권의 몫이라는 분석이다. 식품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최대 경제단체에서 한국 식품산업 육성의 1순위 키워드로 제시했고, 사업내용과 방법까지 제시한 만큼 정부도 이를 무시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전북 정치권이 해당부처에 실행 의지를 촉구하고 반드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방의원 출신인 K씨도 “전북 현안은 그동안 경제성과 비용·효과 분석 등 여러 덫에 걸려 쉽게 진행되지 못해왔다”며 “그런데 이번 ‘전북-칭다오 구상’은 전경련이 타당성과 경제성을 만천하에 확실하게 알려준 것이어서 향후 정부 정책화에도 큰 무리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익산에 식품클러스터 기반이 조성돼 있어 다른 시·도 현안과 충돌할 이유도 없다”며 “남은 것은 정부의 결단을 촉구할 전북 정치권의 의지”라고 덧붙였다.

 전북도와 익산시 등 행정의 역할론도 강조된다. 전경련이 중대 화두를 던진 만큼 지역 내 여론을 모으고 양국이 공동 프로젝트로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세부 밑그림을 그리는 작업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전직 고위공직자인 H씨는 “전경련이 ‘한(韓)-중(中) 공동 프로젝트’라고 명칭한 것은, 이번 제안이 단순히 특정지역 사업이 아니라 국가적으로 접근해야 할 사업임을 명시한 것”이라며 “지방에서 이런 논리를 보강하고 국가적 아젠더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전경련의 7대 키워드에 ‘전문교육’이 포함된 점도 예의주시해야 할 대목이라고 전제, “전북이 마이스터고 전문 학과 추진 등 인력양성 방안을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한다. 현재 막걸리 등 국내 전통주를 와인과 같이 성분을 규명하거나 생리작용 기전에 대해 연구하는 곳은 부족한 실정이며, 오는 2017년에 전북으로 이전할 한국식품연구원이 유일할 정도다. 전문가들은 “양국 공동 프로젝트를 주워담을 큰 그림을 그리고 전북의 21세기 새로운 동력으로 만드는 과제는 행정과 정치권의 어깨에 놓여 있는 만큼 양자 공동대응체계 구축 등 지금부터 열심히 뛰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