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 시대’ 열자 <중> 식품 허브 완벽한 기반
‘한·중 식품클러스터 연계 시대’ 열자 <중> 식품 허브 완벽한 기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11.11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6기 송하진 도정은 농촌진흥청과 산하 4개 과학원의 전북 이전 등을 계기로 ‘농생명 허브’ 구상을 구체화하고 예산을 투입해왔다. 이 상황에서 국내 최대 경제단체인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전북과 중국 칭다오를 연결하는 가칭 ‘한(韓)-중(中) 식품클러스터 조성’ 방안을 정부 정책으로 채택할 것을 제안해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경련의 제안은 국내 식품산업을 거대 식품시장인 중국과 연계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조성하고, 나아가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식품산업 교두보를 마련하자는 취지로 해석된다. 결국 전경련도 전북의 식품산업과 익산의 식품클러스터가 국내 관련산업을 견인하고, 세계로 뻗어나갈 유일한 창(窓)이라는 데 공감하는 셈이다.

 

 실제 전북엔 민간육종단지(김제), 한국원자력연구원 분원(정읍), 농업실용화재단(익산) 외에 전북생물산업진흥원과 농업실용화재단, 안전성평가연구소, 식품기능평가센터 등이 씨줄과 날줄처럼 촘촘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다. 종자 육종, 첨단 재배, 원료 자재, 안전 평가, 제품 혁신 등 5개 분야에서 농생명 혁신 클라우드를 완벽하게 구축해 놓고 있다.

 이를 토대로 ‘한-중 식품클러스터’를 조성하자는, 이른바 전경련의 ‘전북-칭다오 구상’이 추진될 경우 아시아 최초의 양국 거대 프로젝트로 자리 잡고 윈윈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전경련이 ① 한·중 재계회의 안건 상정 ② 전북-칭다오 추진위 구성 ③ 추진계획 수립 ④ 양국 국무회의 상정 ⑤ 한·중 경제회담 추진 등, 속칭 ‘5단계 추진절차’를 제시한 배경엔 이런 자신감이 깃들어 있다는 분석이다.

 전경련은 또 네덜란드 식의 식품연구소를 통해 관련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창출해야 한다고 전제, 한국식품연구원(KFRI)의 역할론을 주장하고 나서 주목된다. 네덜란드는 농식품 연구개발(R&D)을 통해 국가 경제성장을 견인한 대표적인 나라다. 한국식품연구원은 오는 2017년까지 전북 혁신도시로 이전할 기관이어서 ‘전북-칭다오 구상’에 더욱 힘이 실린다.

 식품연구원은 국내 식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유일한 연구원으로 손꼽힌다. 전경련은 “네덜란드식의 식품연구소를 육성해야 한다”고 전제, “타 제조업 대비 유사 수준의 정부출연연구소를 신규 설립하거나 확대 추진하고 기업이 필요한 기술을 연구하도록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말은 한국식품연구원의 조직과 예산을 늘려 국내 식품연구의 중핵 역할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말로 해석된다.

 식품연구원의 수입은 정부 출연금(364억원)을 포함해 지난해 총 537억원에 불과, 전자산업을 선도하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비교할 경우 10분의 1도 안 되는 실정이다. 정부 출연금과 민간 수탁 과제 비율을 연계하여 지원하는 제도를 도입해 볼만 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네덜란드 연구소의 경우 민간수탁 비율이 50%를 넘어서고, 일부 연구소는 민간수탁이 70%를 넘나들고 있어 국내 식품연구소에 대한 지원책 강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