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 고추장
순창 고추장
  • .
  • 승인 2015.11.03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들 상대방을 제압하는 말로 고추장 맛을 보여주겠다고 하기도 한다. 각종 스포츠 대회에서도 깡마른 한국선수가 덩치 큰 외국선수를 이겼을 때 고추장 힘으로 이긴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 김치라는 음식이 한국의 독창적인 음식문화로 형성된 것은 고추 때문이었다. 임란 이 후 우리나라에 들여온 고추는 김치외에 고추장이라는 또 하나의 독창적인 음식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대개 17세기 후반으로 추정하고 있다. 고추장을 먹으면 무슨 힘이 솟을까? 이미 고추장힘이 과학적 근거가 전혀없는 것은 아니라는 게 스포츠과학연구소에서 밝힌 바있다.

▼ 오래 전 통계를 보면 스포츠과학연구센터에서 수백여명의 국가대표 선수들을 대상으로 고추장을 먹이지 않고 훈련을 시킨 결과 절반 이상이 식욕이 떨어졌다는 것이다. 이 중 20% 정도는 소화장애를 일으키기도 했고.19% 정도는 컨디션 조절에 힘들었다는것이다.

▼ 이처럼 고추장은 우리나라 사람들의 체력등에 미치는 생리적 .심리적 영향이 크게 미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고추와 소화력. 또 식욕과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증명하는 연구 결과도 있다. 고추를 침에 섞어 녹말을 넣은 것과 침에다가 그냥 녹말을 넣은 것 중 고추를 넣은 것이 녹말의 소화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 난것이다.

▼ 물론 일본 고추.미국 고추 등이 있으나 맵기만 하고 맛난맛을 내는 아미노산이나 단맛 내는 당분은 우리 것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지난 달29일부터 고추장의 성지 순창 고추장 마을에서 4일동안 열린 제10회 순창장류축제가 성황리에 마쳤다. 고추장힘이 전북 도민에게 널리 전파되어 힘이 솟는 전북발전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