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 사고기법 1(창의성의 정의)
창의 사고기법 1(창의성의 정의)
  • 최한경
  • 승인 2015.10.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의성이란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

지난시간에는 과학탐구요소 중에서 결과도출과 일반화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부터는 창의성과 여러 가지 사고기법에 대하여 좀 더 깊이 있게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주에는 그 첫 번째 순서로 여러 학자들이 말하는 창의성의 정의에 대하여 알아봄으로 써 창의성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창의성의 정의

1) Osborn의 정의

Osborn(1953)은 창의성이란 인간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보편적인 능력이며 특성으로 넓게 해석되고 있고, 일상생활에서 당면한 제반 사태나 문젯거리를 개인 나름의 새롭고 특유한 방법으로 해결해나가는 활동으로 보았다.

2) Maslow의 정의

Maslow(1954)는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과 ‘자아실현의 창의성’으로 나누었다. ‘특별한 재능의 창의성’은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갖는가의 여부로 평가되며 과학자, 예술가, 발명가 등의 특별한 창의성을 말한다. - 사회적 수준의 창의성‘자아실현의 창의성’은 그 사람 개인에게 있어서 새로운 가치가 있는가의 여부가 기준이 되는 창의성이다 - 개인적 수준의 창의성

3) Torrance의 정의

Torrance(1958)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독특한 아이디어, 다른 관점, 문제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 이라고 하였다.

‘창의적 사고’란 어려움과 문제를 감지하고 정보에서 틈을 찾아내고, 빠진 요소나 잘못된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이러한 결함에 대해 추측하고 가설을 세워 그 추측과 가설을 평가하고, 검증하며 이것을 재수정하고 재검증하여 마지막으로 그 결과를 알리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4) Getzels의 정의

Getzels(1969)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유용한 산출물, 확산적이고 풍부한 사고 과정, 고양되고 내재적인 주관적 경험의 세 범주로 정의 될 수 있다고 하였다.

5) Guilford의 정의

Guilford(1970)는 창의성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 즉, 새로운 사고를 생산해 내는 것을 창의성이라 하고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모든 사람이 공유하는 것이라고 했다. Guilford는 인간의 사고를 수렴적 사고와 발산적 사고의 두 양식으로 구분하고 창의적 산물은 특정한 문제에 대한 발산적 사고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고 창의적 사고는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민감성, 재정의 및 재구성력으로 보았다.

6) Taylor(1988)

창의적인 재능을 생산적 사고, 계획, 의사소통, 예측, 의사결정이라는 5가지 재능으로 대치되어 학교에서 가르칠 수 있다고 했다. Taylor는 창의력이란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 인내성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아주 큰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고 했다.

7) Olsan(1988)

창의력이란 “어떤 개인의 독특성에서 나오고 그 사람 내부의 힘으로 그 사람에게 가치가 있는 새로운 생각이나 참신한 통찰을 산출하는 것”이라고 했다.

8) 김재은(1994)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 남이 잘 하지 않는 자기만의 생각이나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 내는 능력과 그런 능력을 뒷받침해 주는 성격상의 특성이 합쳐진 것”이라고 하였다.

9) 한국 행동과학 연구소의 조직개발 연구팀

“창의력이란 기존에 있는 요소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했다.

10) 유아교육사전의 정의(1996)

“과거 경험의 재생에 의하지 않고 그와 다른 방법에 의해 문제 해결을 하는 방법이나 태도를 말한다.”

창의성의 하위 구성 요소로는 ① 주변 환경에 대해 민감한 관심을 보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탐색 영역을 넓히려는 민감성, ②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가능한 한 많은 양의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유창성, ③ 고정적인 사고방식이나 시각 자체를 변화시켜 다양한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융통성, ④ 기존의 것에서 탈피하여 참신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를 산출하려는 독창성, ⑤ 다듬어지지 않은 기존의 아이디어보다 치밀한 것으로 발전시키려는 정교성이 있다.

11) 국어사전

“새로운 의견을 생각해 내는 힘”으로, 백과사전은 “관념이나 이미지를 종합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때 그 과정을 창조적 과정이라 하며 창조성이란 그 과정이 전체적인 성질을 가리킨다. 일반적으로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며, 특히 기성의 규범에서 벗어나면서 새로운 문화를 만드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최한경 구이초 교사


참고문헌

▷ 교육과 창의성 / 2005 / 김선 / 집문당

▷ 문정화·하종덕(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 채선희, 200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 박병기(2002). 창의성교육의 기반. 서울: 교육과학사.

▷ 『새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학회), 200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