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쌀 효능과 건강 지킴이 특별전시회
농촌진흥청, 쌀 효능과 건강 지킴이 특별전시회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10.1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오는 22일까지 농업과학관에서 '쌀의 다양한 효능과 건강 지킴이' 특별전시회를 연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쌀의 기능성을 소개하고 이를 활용한 가공식품을 선보인다.

 최고품질벼, 기능성벼, 난장이벼 등 20품종과 흑미, 백미, 적미, 녹미 등 다양한 종자 15종, 컵밥·막걸리·쌀국수·쌀빵 등 쌀로 만든 가공식품 25종, 전국 유명 브랜드 쌀 12종을 전시한다.

 전시용 쌀 가공식품 25종과 브랜드 쌀 약 100kg은 행사가 끝난 뒤 국립식량과학원이 후원하는 사회복지시설에 기부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은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기능성과 가공성을 높인 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가공용으로는 아밀로스 함량이 높아 쌀국수에 알맞은 '팔방미', 발효가 잘되는 쌀 '설갱'도 개발해 보급하고 있다. 쌀 가공 산업체와 함께 미생물을 쌀겨에 배양하거나 발효시킨 발효 쌀, 발아 과정을 거쳐 맛과 기능성이 높아진 발아 현미, 쌀의 미백·황산화 효과를 활용한 화장품 등 기존 벼 품종을 가공해 부가가치를 높이는 연구도 추진하고 있다.

 작물육종과의 김보경 과장은 "쌀의 건강과 효능을 극대화한 쌀과 가공식품 만들기에 알맞은 쌀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민 건강 증진은 물론, 우리 쌀 경쟁력도 높여 가겠다"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