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연 혁신위, 혁신안 지연에 반발
새정연 혁신위, 혁신안 지연에 반발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10.08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 공천 작업이 난항을 겪으면서 현역의원 평가 결과도 논란이 예고된다.

 특히 전북을 포함해 호남지역 현역의원은 전국 단위로 실시되는 여론조사의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당 지지율이 높은 전북에서 현역의원 지지도가 당 지지도 보다 낮을 수밖에 없어 여론조사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새정치연합은 현역 의원을 평가해 하위 20%를 내년 총선 공천에서 배제하는‘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장’을 일찌감치 내정하고도 당내 반발로 임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역 의원을 평가하는 방안이 담긴 시행세칙 처리도 미뤄지는 등 공천혁신안 실행이 하나 둘 지연되자 당 혁신위원회는 “혁신을 무력화시키는 움직임이 계속된다면 해산할 수 없다”며 배수진을 쳤다.

 문재인 대표는 지난달 중순께 조은 동국대 명예교수를 평가위원장으로 내정했지만 비주류 일부에서 조 교수가 패배로 평가받는 2012년 총선 당시 공천심사위원으로 활동한 점과 친노(친노무현) 성향이어서 공정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강하게 반발하면서 임명에 난항을 겪고 있다.

문 대표는 당초 7일 최고위원회에서 조은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임하고 공직후보자검증위원회와 총선기획단, 인재영입위원회, 선거대책위원회 등을 차례로 꾸리며 빠르게 총선 준비체제로 전환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종걸 원내대표와 주승용 최고위원, 안철수 전 공동대표 등 비주류 측의 반발이 적지 않아 조 교수의 임명을 잠정 연기했다.

 현역 의원 평가 방식을 담은 시행세칙도 공정성 논란 등으로 통과가 지연되고 잇다.

▲지지도 여론조사 35% ▲의정활동·공약이행평가 35% ▲다면평가 10% ▲선거기여도 평가 10% ▲지역구활동 평가 10% 등 현역 의원에 대한 구체적인 평가방식을 담은 시행세칙은 최고위 의결로 확정되는데 당 일각의 반발로 언제쯤 공식화될지는 미지수다.

 지지도 여론조사의 경우 경쟁 후보가 난립한 지역에서는 현역 의원이 다른 지역에 비해 낮은 지지도를 받는 것이 불가피해 상대적 불이익을 당할 수 있고 다면평가는 다른 계파 의원들에게 일부러 낮은 점수를 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혁신위 관계자는 “다면평가 방식 등에 대한 반대 의견 등으로 시행세칙이 최고위에서 통과되지 않았다는 연락을 받았다”고 전했다.

 당초 혁신위는 8일 혁신위 활동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하는 워크숍을 가진 뒤 오는 12일 해단식을 열고 해단을 하려고 했지만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 구성 지연과 현역의원 평가방식을 규정한 시행세칙 통과 연기 등 혁신을 무력화시키는 움직임이 계속된다면 예정대로 해산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혁신위 관계자는 “9월 19일까지 선출직공직자평가위원회를 구성하라고 법(당규)으로 정했는데 내정된 위원장에 대한 임명도 계속 미뤄지고 있고, 의원들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규정한 시행세칙은 통과가 난망하다”며 “이렇게 혁신안을 원점으로 되돌리거나 무력화시키려는 움직임이 계속 된다면 극단적인 선택, 해산 불가를 선택 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