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선거구 확보, 새로운 전략 필요
전북 선거구 확보, 새로운 전략 필요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10.0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치를 선거구획정이 답보상태에 머물면서 현역을 포함해 전북 총선 후보들의 입술이 바짝 마르고 있다. 전북은 현재 11개 국회의원 선거구 가운데 전주와 익산을 제외하고 군산 등 나머지 6개 선거구가 재조정 대상이다.

그러나 국회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여·야 정치권의 입장에 휘둘리면서 선거구 획정안 제출 법정시한(10월13일)이 닷새밖에 남지 않았지만 획정작업의 ‘출발점’이라는 지역선거구 수조차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속에 완주와 무진장 지역에 연고를 둔 복수의 후보는 “선거구와 관련해 온갖 설이 나돌고 자고 나면 내용이 달라지고 있다”라며 “선수도 있고 싸울 준비도 하고 있는데 경기장이 없다”라고 답답함을 호소했다.

현재 무진장 지역의 경우 전북의 선거구가 10석이 될 경우 ▲무진장·완주 선거구로 조정될 가능성이 높지만 9석이 되면 ▲무진장·남원으로 묶일 가능성이 높다. 선거구 획정을 둘러싼 여·야의 힘겨루기를 생각하면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최종 발표때 까지 전북 선거구 획정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특히 선거구 획정안이 돌고 돌아 원점에서 재검토 되면서 전북지역 일부 인사는 전북 선거구 확보를 위한 새로운 전략적 구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최근 새누리당과 새정치연합이 방법적 차이는 있지만 지역구 의석을 늘리는 데는 전향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이다. 새누리당은 현 국회의원 정수 300명은 그대로 두고 비례대표를 줄여 지역구 의석을 10석 이상 늘리자는 입장이고 새정치연합은 비례대표를 줄이는 대신 국회의원 정수를 5-6석 증원하자는데 긍정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6일 국회 선거구 획정위원회가 또다시 획정안을 마련하지 못하자 선거구 하한선을 낮춰 현재 하한선 기준점(13만9천473명)에 미달한 농어촌 선거구를 살리는 안을 두고 시뮬레이션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전북의 선거구 특징을 들어 ▲군산 선거구를 분구에 초점을 맞추고 나머지 농촌 선거구는 여야간 농어촌 선거구를 살리자는 정치적 담판에 따라 구제를 받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선거구 하한선 기준인 13만9천473명에서 2천명만 내려 잡아도 군산의 분구는 정치적 도움이 없이 자력으로 분구 가능하다. 8월말 현재 군산의 인구는 27만8천438명으로 선거구 하한선을 13만7천으로 낮추면 3천명 이상 남아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우선적으로 실현 가능한 문제를 풀고 나머지는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선거구 하한선을 낮추면 군산 선거구 분구라는 ‘집토끼를 잡을 수 있고 여·야의 농어촌 지역 대표성을 살리자는 취지를 생각하면 정치적 협상에 따라 농촌 중심의 전북지역 11개 시·군에서 4명의 국회의원 확보라는 ‘산토끼’도 확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