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경제학]<상> 사람중심의 사회적경제
[행복의 경제학]<상> 사람중심의 사회적경제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5.08.31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민선6기 들어 사람중심의 사회적경제를 중점적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전주형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통해 전주가 외부의 힘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생력을 키워 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다시 말해 내생적 발전을 통한 전주독립경제를 이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오는 4일과 5일 양일간에 걸쳐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 2015’이 전주에서 열림에 따라 전주시가 추진하려는 사람중심의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 두 차례에 걸쳐 점검해본다. <편집자 주> 

전주형 사회적 경제는 주민참여의 지역공동체를 토대로 전주시만의 특성을 살린 사회적경제 조직과 전주시가 가지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 사회적경제 협치 시스템이 만나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경제시스템이다.

사회적경제는 지역자산을 활용하고 지역민을 고용하며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등 내발적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다양한 주체가 연대와 협동을 통해 순환과 공생의 지역사회를 형성해 가는 것이다. 이는 ‘행복의 경제학’에서 추구하는 지역화로, 지역주민의 수요를 지역 내에서 충당 공급하는 경제와도 맥을 같이하고 있다.

시장경제와 세계화는 성장과 물질적 풍요를 가져다준다. 반면 생태와 문화, 나눔과 봉사, 이웃, 공동체 같은 중요한 가치를 잃게 해서, 그 대안으로 호혜와 협동을 기반으로 하는 사람중심의 사회적경제를 정책화한다. 실제로, 유럽을 비롯해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사회적경제를 활발하게 실천하고 있다.

‘사회적경제’와 ‘행복의 경제학’은 지역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과 사람중심의 연대경제라는 점, 건강한 공동체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고 있다.

행복을 위한 경제학으로 불리는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가 오는 4일과 5일 전주 한국전통문화전당에서 열린다. 지역화를 추구하는 행복의 경제학은 상업 자본주의와 세계화에서 파생되는 여러 경제위기와 사회불안을 타개할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제생태문화협회인 ‘Local futures’가 주도하는 이번 회의에는 사람·생태·문화·사회적 경제 등을 핵심가치로 여기는 국내·외 전문가와 기관, 기업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해 행복한 미래의 가능성을 확인하게 된다. 이번 ‘행복의 경제학 국제회의 2015’ 전주 행사를 통해 전주시는 국제생태문화협회(Local Futures)와 다양한 협력방안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 

행복의 경제학은 경제의 ‘지역화’를 말하는 것으로, 지역주민의 다양한 수요를 지역 내에서 충당하고 공급하는 상품 생산이 이뤄지는 체계로 지역순환경제라 할 수 있다. 이는 지역에서 생산과 소비의 자급자족을 통해 경제규모를 줄이게 되고 또 대기업이 아닌 많은 개인과 소상공인에 경제력을 분산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산은 부자와 가난한 자의 차이를 줄이는 소득분배 효과를 통해 경제민주화에도 기여한다는 게 학계의 설명이다.

지역화는 모든 경제활동을 작은 지역에 국한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권력을 다국적 기업에서 국가로 전환시키는 것이다. 어떤 분야는 중공업과 같이 대규모 투자와 생산이 이뤄진다. 하지만, 식품처럼 지역에서 생산·공급되어 질 수 있음에도 많은 물품이 수천 마일이 떨어진 지역을 이동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산업 현실이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