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2년 반, 전북 인사 철저히 ‘소외’
박근혜 정부 2년 반, 전북 인사 철저히 ‘소외’
  • 김민수 기자
  • 승인 2015.08.25 17:5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무장관 무차관’ 시대 일상...하반기 인사대탕평 주문

 

박근혜 정부들어 임명한 국무총리와 장·차관 가운데 도내 출신은 불과 3명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저도 다 차관직에 머무르고 있다.

박근혜 정부들어 임명된 국무총리와 장관은 단 한명도 없는 반면 차관은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1차관 ▲박종길 문화체육부 제2차관 ▲박민권 문화관광부 제 1차관 등 모두 3명이다.

이 가운데 이경옥 안전행정부 제1차관은 세월호 사태로 지난해 여름 스스로 자리를 물러났다.

박종길 문화체육부 제2차관은 임명(2013년 3월)된 지 6개월여 만인 그해 9월 사임했으며 올해 2월 문화관광부 제1차관으로 임명된 부안출신인 박민권 차관만이 현 정부에서 유일하게 활동하고 있다.

정권 초기 국방장관직을 맡았던 김관진 전 장관(현 국가안보실장)의 경우 전 이명박 정권 당시 장관으로 임명된 점을 볼 때 사실상 지난 2년 반 동안 도내 출신 장관은 단 한 명도 탄생하지 못한 것이다.

박근혜 정부 3기 국무총리를 비롯한 내각(장관급 이상 21명)을 살펴보면 서울과 대구, 경북 출신이 각각 5명으로 가장 많고 광주, 전남과 충북이 각 3명으로 뒤를 잇고 있다. 또 부산·경남 2명, 경기, 인천, 강원 각 1명씩이다. 

반면 전북과 충남, 제주만 無 장관인 셈이다. 

장차관의 문제만이 아니다. 도내 민생치안의 수장인 전북경찰청장마저 연이어 전북 출신이 배제되고 있는가 하면 도내에서 근무하는 국가기관의 본부장급도 대부분 타지 출신이 자리를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북출신 인사 홀대는 전 정권인 이명박 정권에서도 임기 5년간 단 7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나 소외가 대물림 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도내 지식인들은 “단순히 전북출신이 없다는데 문제가 아닌 인재가 있음에도 승진 등의 불이익 등 소외를 받고 있다”며 한숨을 내쉬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툭하면 나오는 호남인재론에 전북은 예외라는 불편한 현실에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급기야 올 초 박근혜 대통령과의 청와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본보 출입기자로부터 “10년 넘게 청와대를 출입해 왔지만 지금처럼 인사 편차가 심한 경우는 찾아볼 수가 없었다”며 대선때 공약인 국민대통합 차원에서 인사대탕평책이 주문되기도 했다.

도정에 혼신의 힘과 시간을 쏟아야 하는 도지사를 비롯한 도내 단체장들은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서울과 세종 정부청사 등을 내 집 들락거리듯 하고 있지만 예산확보와 정책결정에 키를 쥐고 있는 장·차관 부재로 목소리를 내는데 한계를 느끼고 있다.

오죽 답답했으면 도내 도의회 의원들이 나서 전북인사 홀대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기에까지 이르고 있다.

전북도 한 관계자는 “이 같은 전북 인사 소외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라는 게 문제다”라면서 “대통령이 대선 전부터 강조하고 약속한 대탕평의 인사를 펼쳐 소외된 전북 지역에 희망을 줘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일각에서는 이러한 이유가 도세에서 나오는 만큼 결국 선거구획정시 도내 출신 의원 수가 줄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민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새삼 2015-08-26 08:54:40
새삼스레 왜 창사를 뒤집어?
호남을 때릴수록 40%의 골빈보수가 뭉치고 정권이 유지되는걸 어쩌라는 말이여?
보수정권 만세의 비결은 '호남 때리기'와 '북풍 팔아먹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