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총선 다양한 변수로 예측불허
전북총선 다양한 변수로 예측불허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5.07.29 17:35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전북총선 지형이 쉽게 그려지지 않고 있다.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을 비롯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의원정수 증원 문제, 신당창당 등 현재 불거지고 있는 다양한 총선 변수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모 의원은 29일 “총선을 둘러싼 짙은 안개가 걷혀야만 전북의 총선 구도를 어느정도 가늠할수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현재 여·야 정치권 분위기와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신당창당 행보 등을 생각하면 정기국회가 시작되는 9월경 전북 총선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예측된다.

 새누리당이 주장하고 새정치연합이 반대하고 있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 문제는 전북지역 현역의원 공천 경쟁력과 직결되고 있다.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 오픈프라이머리 제도는 후보에 대한 공천심사가 형식적으로 진행될수 있고 지역내 조직력과 인지도가 높은 현역에게 절대 유리하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따라서 내년 총선에서 오픈프라이머리로 공천이 이뤄진다면 전북에서 정치 신인의 참여는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은 그러나 새정치연합과 정의당 등 야당이 반대하고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이견이 있는 만큼 오픈프라이머리제도의 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야권진영의 신당 창당, 경쟁력 확보문제는 새정치연합 주도의 전북 정치 구도 변화와 불가분의 함수관계를 갖고 있다.

정치권은 호남신당에 관련해 창당에 회의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으며 전북에서 경쟁력 확보 가능성 또한 낮게 보고 있다.

 새정치연합 비주류인 주승용 최고위원도 최근 호남신당 창당과 관련해 “그밥에 그 나물이 될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창당 순간 경쟁력을 갖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총선이 8개월 앞으로 다가왔지만 전북에서 신당 창당 동력이 살아나지 않고 정치권내 예상과 달리 유력 인사들의 신당행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것이 단적인 사례다.

 정치권은 다만 새정치연합의 전북 공천 결과에 따라 무소속 후보의 약진 가능성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 6·4지방선거 당시 새정치연합의 공천 파동이 결과적으로 전북지역 14개 시·군단체장중 절반인 7곳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된 사실을 예로 들고 있다.

 빠르면 9월 말 전후로 결정되는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은 전북 정치의 지형을 순식간에 바꿔 놓을 수 있는 뇌관으로 비유되고 있다.

 헌재 결정 이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안 대로라면 전주, 익산, 군산 등을 제외하고 나머지 지역 지역구 의원들은 자칫 선거구 획정 결과에 따라 총선의 희생양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선거구 획정으로 김제·완주의 최규성 의원과 고창·부안의 김춘진 의원이 외나무다리 승부를 펼칠 것으로 예상된다.

 김제·완주 선거구는 무진장·임실 선거구가 인구부족으로 붕괴됨에 따라 김제는 인접한 부안과 합쳐 김제·부안선거구로 재조정 될 수 밖에 없는 형편이다.

 이외에도 무진장·임실의 박민수 의원도 국회의원 인구 하한선 붕괴로 험난한 총선 행보를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치권은 다만 현재 논란을 빚고 있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는 전북 정치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의 비례대표와 달리 권역별 비례대표는 지역 대표성을 갖고 있어 국회의원 수 절대 부족의 전북 정치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경상도 전문가 2015-07-31 10:24:51
전북일보 정치부 담당하는 전형남 기자샋희나 이런놈이 기사질하는 기사를 베스트클릭이니 인기기사니하며 올려놓는 전북도민일보 등신들이나 ㅋ
경상도 전문가 2015-07-31 10:22:27
호남이든 수도권이든 여론조사를 보면 신당창당민심이 높고 세정치지지율이 바닥치고 ㅣ있는데 ㅋ..내말이 사실인가구라거짓인가 확인 해보던가 전북일보도 이전형남기자색희처럼 기사질안하고있네 .. 분명누구의사주를 받고기사를쓰던가 .경상도출신이던가 ,
아니면 대가리멍청하고 친노에대해 모르는샋희는 아닐껀데 ??ㅋㅂ분명 저둘중에 하나다
경상도 전문가 2015-07-31 10:17:44
다른전북언론들가보니 천정배호남신당을 반대하고 호남표받아서정치니대통령해처먹는경상도친노당은 찬양하지 않은데 .여론조사민심까지했던거까지 신당여론이높다보니그게사기.분열이니 이런기사쓰고있고 .전체적으로 이전형남색희는 천정배신당을반대하고 세정치당친노당을해체를막기위해 천정배신당기사는없고 경상도친노당은 관련기사나 세정치당창당을 막기위한기사나쓰고.전북민심까지 사기왜곡하고 친노편드는 기사쓰고있네
경상도전문가 2015-07-31 09:47:05
전형남이 이샛희는 기사쓴거대충보면 -예전부터 봐왔지만 천정배 신을반대하고 ,세정치당 해체를막고세정치당찬양하는 기사를쓰고 자빠졌네 /. 다른전북언론 새전북 ,.전민일보같은경우는 정반대던데 ㅋ어떻게 며칠전에했던당신네전북여론조사에대해서 써놓은거보면 ..이전형남기자샛희가 기사질하는건 .세정치당경상도친노당의 지들지지하는경상도친노들 위해서 천정배호남신당을반대하고 세정치당을해체를막기이런짓거리하는데
경상도전문가 2015-07-31 09:39:50
세정치당개상도친노당은 해체를 막고 천정배 호남신당을반대하고 천정배호남신당회의의적인??이유가?전북 경쟁력인 낫다고 ?그럼지금개상도친노당에서는 니네 전북의 경쟁력이 높냐 ㅋ ?ㅋ너같은색희가 어떻게 몇년동안 전북을대표하는언론을 대표하는 정치담당하는기자질하고자빠졌냐 ? 세정치당의 개상도친노당의 경상도친노지지하는노빠일꺼야 ?아니면대가리띨하고멍청하고 못배운색히던가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