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ICT 융복합기술 접목 한우 관리
완주군, ICT 융복합기술 접목 한우 관리
  • 완주=정재근 기자
  • 승인 2015.07.29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이 ICT(정보통신기술)를 한우 축사 및 사양 기술에 접목해 한우의 품질과 생산성 향상, 경쟁력 제고의 길이 열렸다.

29일 완주군에 따르면 총사업비 6억원(국비 2억4천만원, 도비 3천600만원, 군비 8천400만원, 민자 2천400만원)이 투자되는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한우 대가축 축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과제를 신청한 결과 최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완주군은 가축을 키우는 축산업의 여건상 하루 24시간 농장의 상황을 파악 관리해야 함에도, 양축농가의 고령화와 사육규모의 대형화로 농장의 24시간 관리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완주군은 농가의 경쟁력 제고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ICT 융복합 한우 대가축 축사관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개발과제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ICT 융복합 한우 대가축 축사관리 시스템 구축사업은 우수한 ICT 기술을 한우 축사 및 사양기술에 융복합해 한우의 품질 및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을 제고하고, 농식품의 미래 성장 산업화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특히 한우 사육 농가의 축사 내 온도, 습도, 풍속, 암모니아와 메탄가스 측정 관리하는 환경 모니터링은 물론, 사료 자동 급이기(섭취량 측정)와 개체별 체중 측정관리, 사료 및 음수관, 발정 감지, 축사내부 관찰 전용 영상, 개체 및 우군의 행동 감지 등의 시스템을 농장에 구축하고, 수집된 자료를 중앙 서버에서 통합 관리·제어하게 된다.

 완주군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농가교육, 지원, 컨설팅 및 유지보수 등 관련 업무를 전북대 한우산학협력단과 협력해 추진키로 했다.

 협력단은 ICT제품을 활용해 생산성 향상 및 사양관리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데이커를 분석해 농가에 원격 지원하며, 농가의 요청 및 상황에 따라 현장 방문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신효 군 산림축산과장은 "한우의 ICT융복합 기술을 활용한 축산관리 시스템의 모델화를 통해서 축산물의 질적·양적 향상을 도모하고 일정기간 운영을 통해 획득한 결과를 분석·정립, 정형화된 방안을 도출해 점차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완주=정재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