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지치기, 위대한 영혼, 간디
딱지치기, 위대한 영혼, 간디
  • 김판용
  • 승인 2015.07.1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딱지치기
전주삼천초 2학년 박소윤

서현이와 딱지치기
넘어갈 듯 말 듯
딱지 치는데
탁 탁 탁 탁

뒤집어져라
뒤집어져라
무승부로 끝났네
아쉽다 아쉬워

요즘엔 고무딱지
옛날엔 종이딱지
나는 종이딱지가
더 좋아!

나랑 종이딱지 가지고
딱지치기하지 않을래?
 

위대한 영혼, 간디
이리부천초 6학년 한정현

인도의 독립을 이끄시고 인도의 아버지라고 불리시는 간디는 포르반다르의 총리인 아버지와 힌두교 신자인 어머니의 사이에서 태어나서 인도가 영국에게 지배를 당할 때 폭력적으로 무기를 이용해서 영국을 물리치지 않고 비폭력적인 방식으로 독립을 이루어내신 분이다. 간디는 중학생 때 영국인인 친구가 고기를 먹어서 힘이 세다고 생각해서 친구들과 고기를 먹었다. 하지만 간디는 바로 자신이 할 일을 뉘우치고 다시는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을 한다. 그리고 간디는 변호가사 되기 위해서 영국으로 유학을 갔는데 4년 뒤에 변호사 시험에 합격하여 돌아왔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며칠 전에 간디의 어머니가 돌아가셨다 그리고 간디는 변호사 사무실을 차렸지만 의뢰하는 사람이 없어 문을 닫고 요청이 온 남아프리카공화국에 갔다.

얼마 후 인도인들에게 투표권을 주지 말자는 법안이 의회에 제출되었다. 그 후에도 인도인들을 차별하는 뜻이 담긴 법안들이 통과되자 인도인들은 분노하고 비폭력 저항운동을 펼쳤다. 이 운동은 세계 여러 나라에 알려지고 결국 정부도 손을 들었다. 이제 간디도 인도로 다시 돌아왔는데 인도에 영국은 롤라트법과 소금법을 만들었다. 이법이 발표되자 인도인들은 소금행진을 했다. 그 후에 영국정부는 간디와 간디의 부인을 감옥에 가두었다 그런데 간디의 부인이 감옥 안에서 죽고 말았다. 영국정부는 비난을 받을 것을 걱정해서 간디를 석방시켰다.

1947년 8월 15일. 드디어 인도가 독립을 했다. 그러나 인도는 독립을 하면서 종교분쟁 때문에 두 개의 나라로 갈라졌다. 간디는 이 둘을 화해시키려고 노력을 했다. 1948년 간디는 정원으로 걸어가다가 두 나라의 화해를 반대하던 청년이 쏜 총에 의해 돌아가셨다.

인도가 독립을 이루어내기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간디는 영국으로 유학을 가거나 남아프리카 등 다른 나라에 갔을 때 여러 사람들에게 차별을 받고 제대로 대우조차도 받지 못했지만 짐승처럼 대접받는 노동자들을 돕고 항상 힘이 약한 사람들의 편에 서서 도와준 것처럼 절대로 포기하지 않았기에 간디가 인도의 독립을 이루어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내가 만약 간디였다면 인도의 독립을 위해 노력을 하다가 포기를 했을 것 같다. 간디가 나 같은 일반사람이었다면 포기를 했을 수도 있는 일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하는 간디는 자신의 목적인 인도의 독립을 달성하게 되었다. 나도 간디를 본받아서 쉽게 풀리지 않는 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해서 내가 정한 목적을 꼭 달성해야겠다.

<심사평>끝이 좋으면 전체가 살아납니다. 주제가 압축 된 마지막 모습은 많은 여운과 운치가 묻어나 가슴에 영원히 남게 됩니다.

전주삼천초 2학년 박소윤 어린이의 ‘딱지치기’ 동시에서 우리 민속놀이의 모습에 눈길이 갑니다. 요즈음 우리 아이들은 컴퓨터다. 게임기, 스마트폰 등 전자파가 있는 혼자만의 놀이에 몰두해 가고 있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그러나 우리 민속놀이는 주로 협동과 정서적으로 마음을 아름답게 하는 놀이중심입니다. 이 게임을 하고 나면 왜 재미있는지, 그 이유도 썼으면 더 좋겠어요

이리부천초 6학년 한정현 어린이의 ‘위대한 영혼 간디’ 독서감상문은 인도가 영국 식민지 당시 독립을 위해서 총·칼이 아닌 피를 흘리지 않은 비폭력으로 독립을 차지하였기에 더욱 빛나게 된 것입니다. 독립된 인도가 갈라지게 된 것이 안타까워 노력하였지요. 책을 완전히 소화한 후에 쓴 글이라 자신 있는 마음으로 접근하게 되어 믿음이 가게 됩니다. 우리의 현실은 아직도 통일이 안 되어 안타깝기만 합니다.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지 같이 써 주면 좋겠어요.

 
   김판용 시인, 금구초중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