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한옥마을, 꼬치구이 퇴출논란
전주한옥마을, 꼬치구이 퇴출논란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5.07.06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도민일보 DB.

국제슬로시티 전주한옥마을이 오는 11월 재지정 여부를 앞두고 최근 국적불명의 꼬치구이에 대한 퇴출시키는 계획을 내놓자 관련 업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주시는 꼬치구이점에 대한 퇴출 결정을 아직 내리진 않았지만 갈수록 늘어가는 꼬치구이점으로 인해 냄새 등 민원 발생이 끊이질 않자 이 같은 대책을 추진중이다. 특히 전주시는 국적불명의 꼬치구이는 한옥마을에 대한 정체성을 훼손시키는 것은 물론 ‘슬로푸드’와 ‘느림의 미학’인 국제슬로시티의 취지와도 부합하지 않아 한옥마을 고유의 정체성을 위해 선별적 퇴출이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입장이다.

실제로 지난 2011년 이전 9개소의 꼬치구이점이 입점했으나 현재는 무려 20여 개소가 성업중이다.

이러한 꼬치구이점에 대해 상당수의 시민과 관광객들은 한옥마을의 이미지와 다른 국적불명의 음식에 대해 실망하고 눈살을 찌푸리고 있는 것이 사실.

꼬치구이점은 패스트푸드에 대한 반대에서 시작된 슬로푸드 전통음식문화 먹기와 느리게 살기에서 출발한 슬로시티 운동의 방향과 맞지 않다. 또한 국제슬로시티연맹 한국슬로시티본부에서도 한옥마을의 꼬치류 판매업과 관련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낸 바 있다.

전주시는 이에 따라 한옥마을 내에서 판매행위를 하고 있는 꼬치구이점에 대해 ‘국토의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과 ‘전주전통문화구역 지구단위계획’ 등에 의거, 불법 여부를 조사해 영업취소 등 행정절차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일부 관광객과 해당 업소들은 “전주시의 처사가 너무 지나치다”고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입점 제한은 가능하겠지만 이미 허가가 난 상황에서 소급적용해 퇴출시킬 근거로는 미흡하고 수많은 패스트푸드형 먹거리가 있는데 유독 꼬치구이만 한정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불만을 호소했다.

또 다른 업소 관계자는 “한옥마을과 성격이 맞지 않다고 일방적으로 행정력을 동원해 퇴출시키기보다는 이들 업소들이 한옥마을 정체성에 적합한 업종으로 변경할 수 있도록 일정 시간을 준 후 추진한다면 큰 마찰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면서 인터넷 포털사이트 등에는 전주한옥마을 꼬치구이 퇴출과 관련해 찬반논란과 수천 개의 댓글이 달리는 등 전국적으로 뜨거운 반향을 일으키면서 전주시의 고민이 깊어가고 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