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명지병원 협약서 의혹 해소돼야
서남대·명지병원 협약서 의혹 해소돼야
  • .
  • 승인 2015.07.05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병원과의 협력병원 협약으로 정상궤도에 오를 것이라는 서남대의 힘찬 발걸음이 허구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실이라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리고, 바로 잡아야 한다.

물론, 소수의 주장이기는 하다. 허나,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명지병원과 서남대 측은 이에 대한 조속한 입장 표명에 나서 단 한 점의 의혹도 없도록 해야 한다. 이 길만이, 서남대를 살리는데 적극 동참했던 전북도민들의 성원에 보답하는 보은의 길이라고 보기 때문이다.

쟁점 사항은 이렇다. 서남대와 명지병원이 협약을 체결하면서 명지병원 소속 의사 93명을 서남대의 임상교수로 임용하느데 합의했다는 것이다.

당연히, 의사 93명의 급여 문제가 불거질 수 밖에 없다. 연간 120여억원에 달하는 급여를 서남대가 부담하기로 했고, 명지병원측에 지급해야 할 임상실습비 역시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는 점도 의문이다.

연간 총 수입 170여억원으로 추산되는 서남대가 명지병원 93명의 의사 급여와 30억원이 넘어설 임상실습비 등 연간 150여억원을 부담할 경우, 대학 파산과 함께 100여명의 일반 전공계열 교수진은 대학을 떠나야 한다는 주장이다.

서남대의 주장도 궁색하기만 하다. 대학측 한 고위관계자는 명지병원측이 매년 120여억원의 의사들 급여를 학교측에 지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연간 30억원의 임상실습비 지급은 거론조차 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대학측의 어설픈 답변은 소수자들의 주장을 더욱 뒷받침해 주는 역효과로 작용한다. 명지병원측이 의과대학만을 남겨 놓고 나머지 학과는 정리하려고 한다는 점과 서남대가 수년내 명지병원측으로 넘어간다고 하는 2대 의혹을 해명하기 위한 보다 적극적인 해명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렇지 않으면, 전북도민들 역시 소수자들의 주장에 공감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명지병원측이 학교로 보내지는 의사들의 급여를 차입금 형식으로 전환시키지 않을 것과 서남대를 현재와 같이 운영하겠다는 공식 해명에 나서지 않을 경우, 전북도민들의 깊은 분노감과도 맞서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한 때, 대학 설립자의 교비 횡령 등으로 폐교 위기에 내몰렸던 서남대가 학교를 지키려 했던 수백여명의 교직원 및 전북도민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서남대로 정상화 되고 있는 점을 다시 한번 깊이 명심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