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도구와 관찰기법 6
생각의 도구와 관찰기법 6
  • 최한경
  • 승인 2015.05.2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관찰의 기법! 차원적 사고와 재정의 기법

지난주에는 생각의 도구와 관찰기법 네 번째 시간으로 관찰의 8단계 기법 중에서 대체하기와 되어보기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오늘은 차원적 사고와 재정의 기법을 통해 관찰하기를 소개하고자 한다.

◈ 차원적으로 관찰하기의 의미

차원적으로 관찰하기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을 기존 시각과는 다른 시각으로 생각을 유발하기 위해 관찰대상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인 상황을 달리하면 형태, 가치, 흐름, 문제 상황 등의 변화가 어떻게 될지에 대하여 관찰하는 것과 그에 따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 차원(次元) : 기하학적 도형, 물체, 공간 따위의 한 점의 위치를 말하는 데에 필요한 실수의 최소 개수

※ 시간(時間) : 어떤 시각에서 어떤 시각 까지의 사이, 어떤 일을 하기로 정한 기간, 때의 흐름, 지구의 자전주기를 재서 얻은 단위. 이론적으로 고전물리학에서는 공간에서 독립한 변수 곧 절대시간으로 다루어졌으나,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에서는 양자가 물리적사건을 매개로 하여 사차원의 시공세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다루고 있음, 과거로부터 현재와 미래로 무한히연속되는 것. 곧사물의 현상이나 운동, 발전의 계기성과 지속성을 규정하는객관적인 존재형식을 말함.

※ 공간(空間) : 아무것도 없이 빈 곳, 시간과 함께 세계를 성립시키는 기본형식,물리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널리 퍼져있는 범위. 어떤물질이나 물체가 존재할 수 있거나 어떤일이 일어날 수 있는자리, 물질이 존재하고 여러 가지 현상이 일어나는 장소.

◈ 차원적 관찰기법의 종류와 방법

1. 시간을 달리하여 관찰해보기 : 관찰을 할 때 그 대상이나 상황의 시간에 대한 흐름을 생각하며 과거 어느 시점이나 좀더 시간이 흐른 미래에는 어떤 변화(형태, 상황, 가치, 효과 등등)를 예상할 수 있는지 유추하며 대상을 관찰하므로 사고를 확장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관찰 기법이다.

예) 속담 :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 씨앗 또는 열매를 관찰하며 시간이 흐른 뒤 커다란 나무를 상상해봄,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관찰 및 변이과정 유추해보기,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와 미래로의 여행해보기 등등

2. 공간을 달리하여 관찰해 보기 : 관찰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변화를 생각하며 공간(장소)이 바뀜에 따른 관찰대상의 변화(형태, 상황, 가치, 효과 등등)를 유추하는 방법과 관찰대상을 바라볼 때 보이는 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상, 하, 좌, 우, 투시(속) 등을 생각하며 입체적으로 관찰하여 사고를 확장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관찰 기법을 말한다.

예) TV에서 멋진 옷을 봤을 때 내가 입으면 어떨까? 중국의 멋진 공예품을 우리 집 거실에 놓는다면?, 킹콩이 도시에 나타나면?, 딱따구리의 집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우주선 안에서 일반 볼펜을 쓸 수 없는 이유는?

◈ 재정의(再定義) 기법의 의미

재정의 기법이란? 관찰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상황을 기존 시각과는 다른 시각으로 생각을 유발하기 위해 관찰대상에 대한 형태, 상황, 성질 등을 새롭게 자신만의 발상으로 다시 정의하여 그에 따라 어떻게 그 관찰대상의 가치, 효용, 사용방법, 상황의 진행방향, 문제의 해결방법 등이 변화될지에 대하여 관찰하는 것과 그에 따르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 정의(定義):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하는 것이나 또는 그 뜻을 말하며 대상의 개념이 속하는 가장 가까운 무리(유:類)를 들어 그것이 체계 가운데 차지하는 위치를 밝히고 다시 원인, 근원, 근거와 그에 따른 차이(종차:種差)를 들어 그 개념과 등위(等位)의 개념에서 구별하는 일등을 말한다. ‘사람은 이성적(理性的)인 동물이다’와 같이, 판명하려는 개념을 주어로 하고 종차와 최근류(最近類)를 객어로 하는 판단으로써 성립한다.

◈ 재정의(再定義) 기법의 종류와 방법

1. 관찰 대상의 형태적 특성에 대해 다시 정의 해보기 : 관찰을 할 때 그 대상이나 형태의 일반적 특성을 자기만의 독장적인 방법으로 새롭게 생각하며 다시 정의 내려 보고 변화(형태, 상황, 가치, 효과 등등)를 유추하며 대상을 관찰하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관찰 기법이다.

예) 침대 : 일반적 형태(바닥에 누워 자는 가구) → 재정의(수직으로 서있는 벽장형 침대 : 우주선, 무중력 상태), 에어컨 : 일반적 형태(세워진 커다란 모양) → 재정의(천정이나 벽에 붙여짐), 안경 : 일반적 형태(커다란 렌즈가 있고 귀에 걸어 쓰는 형태) → 재정의(눈 속에 끼우는 안경 : 렌즈)

2. 관찰 대상의 성질(성분)에 대해 다시 정의 보기 : 관찰을 할 때 그 대상의 성질(성분)에 대해 다시 정의 내려 보고 변화를 유추하며 대상을 관찰하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관찰 기법이다.

예) 자동자 연료 : 일반적 성질(경유, 휘발유) → 재정의(전기, 수소연료, 물), 바퀴벌레 : 일반적 성질(해충, 혐오곤충) → 재정의(단백질 식품, 미래의 식량)

3. 관찰 대상에 대해 복합적으로 다시 정의 보기 : 관찰을 할 때 그 대상의 여러 가지 특성이나 상황 그리고 대상과 관련된 특징들에 대해 복합적으로 다시 정의 내려 보고 변화를 유추하며 대상을 관찰하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관찰 기법이다.

예) 산토끼의 반대는? : 일반적 정의(집토끼, 강 토끼, 죽은 토끼, 판 토끼, 염기토끼) → 복합 재정의(거북이: 빠름↔느림, 산↔바다, 털↔등껍질, 토끼는 간을 지킴↔찾아다님, 교만↔겸손과 성실)

 

참고문헌

 ▷ 교육과 창의성 / 2005 / 김선 / 집문당

 ▷ 문정화·하종덕(1999).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서울: 학지사.

 ▷ 채선희, 2003,「창의성 교육의 필요성」

 ▷ 박병기(2002). 창의성교육의 기반. 서울: 교육과학사.

 ▷ 『새국어교육』(한국국어교육학회), 2001.

 ▷ 아동발달심리 이현섭 외 2000 학지사

 ▷ 이영덕·정원식, 『표준화 창의성 검사』, 코리안테스팅센터, 196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