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경기도 일산에서 전북 혁신도시로 이주한 지 11개월째인 40대 후반의 L씨도 뾰로통하다. 그는 “기관이 입주한 2013년 말만 해도 자치단체마다 경쟁적으로 공약을 내걸고 기관을 우대하고 직원들의 이주를 독려했다”며 “막상 내려오고 보니 정주 여건도 좋지 않은 데다 지원책에 대한 기대감도 접게 되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3개 단체가 전북 혁신도시 입주기관 지원에 적극적이지만 정작 해당 기관의 직원들은 상당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혁신도시 지원행정이 수혜 대상인 입주기관 직원들에게는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하는, 일종의 ‘양치기 소년’으로 전락하고 있는 셈이다.
전북도민일보는 이런 괴리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 4월 말부터 열흘 동안 지방행정연수원과 한국농수산대학,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4개 기관 직원 6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나섰다. 우선 “전북도와 전주시, 완주군 등 행정기관에서 혁신도시 입주기관 직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어떻게 보느냐”는 직설적 질문을 던졌다.
그 결과 응답자의 22.1%는 ‘매우 불만족’에 표시했고, 28.8%는 ‘약간 불만족’에 동그라미를 쳤다. 응답자의 정확히 절반가량이 행정의 각종 지원정책에 불만을 드러냈고, ‘보통’이라고 말한 응답자(31.8%)까지 포함하면 전체의 81.8%가 “만족하지 않는다”는 입장인 것으로 분석됐다. 행정의 지원정책에 매우 만족한다(6.1%)거나 약간 만족한다(12.1%)는 긍정적 답변은 18.2%에 불과, 응답자 10명 중 2명꼴에 해당했다.
이런 불만은 다양한 정주 여건 만족도를 묻는 말에도 그대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전기안전공사의 한 직원은 “교통 편리성 측면에서 아주 불편하다”고 말했고, 한국농수산대학의 한 응답자도 “편익시설과 문화시설이 너무 취약하다”는 답변으로 대신했다.
박기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