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전북본부, 총파업 돌입
민주노총 전북본부, 총파업 돌입
  • 임동진 기자
  • 승인 2015.04.26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가 24일 한국은행 사거리 대로변에서 실시된 가운데 결의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조 전북지부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김얼기자

전북노동자들이 노동시장 구조 개편 등에 반대하며 총파업에 돌입했다.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24일 오후 2시 한국은행 전북본부 앞 사거리에서 ‘노동자·서민 살리기 4·24 민주노총 총파업 전북대회’에 나섰다.

이번 총파업의 핵심 의제는 정부의 일방적인 노동시장 구조 개편과 공무원 연금 개혁 저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알려졌다.

민노총 전북본부 윤종광 본부장은 “노동자들을 위해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요구는 물론 모든 노동자에게 노동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한 근로기준법, 노조법 개정투쟁 또한 우리가 쟁취해야할 총파업의 요구다”며 “이제는 모든 노동자들의 권리를 되찾아와야 할 때다”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총파업에 2,000여 명의 조합원이 동참, 전국적으로 26만 명이 참여한 것으로 자체 추산하고 있다.

따라서 전북 민주노총 산하 금속노조, 공공운수노조, 건설노조,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전국공무원노조(전공노), 화학섬유노조, 보건의료노조 등 각 단위별로 출정식을 치르고서 총파업에 참여했다.

또 개별 사업장 여건에 따라 전면파업이나 부분파업 등 다양한 형태로 파업이 진행됐다.

반면, 노동시장 구조개혁을 둘러싼 노동계와 정부 간 의견 대립이 고조되면서 노정 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고되고 있다.

노사정 대타협 결렬 이후 정부가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해 각각 상반기와 하반기에 ‘취업규칙 불이익 변경’, ‘근로계약 해지 기준과 절차’를 마무리하겠다고 일정을 못박자 쉬운 해고와 일방적인 임금체계 개편 우려하는 노동계의 반발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전북경찰은 이날 특별 대응체제를 구축, 경찰력 6개 중대를 총파업에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지만 큰 충돌은 없었다. 

도내 노동자들은 “더 낮은 임금, 더 쉬운 해고, 더 만연한 비정규직으로 재벌의 배를 불려주겠다는 게 박근혜 정권 경제정책의 핵심이다”며 “이걸로도 모자라 노동자의 노후를 빼앗아 재벌에 넘겨주겠다며 공적연금 개악에도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따라서 민주노총은 연금법 개정 저지와 최저임금 1만 원 쟁취를 요구하며 24일 산하 모든 조직이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날 민주노총 대변인도 “5~6월엔 한국노총과의 공동투쟁도 전개할 예정이다”며 “총파업 4대 목표의 하나인 최저임금 1만 원 쟁취 투쟁도 본격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노총은 24일을 시작으로 근로자의 날인 다음 달 1일을 비롯해 5~6월간 집회를 이어가며 투쟁 수위를 높여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임동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