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D-1년과 전북 <완> 인물과 정책을 보자
20대 총선 D-1년과 전북 <완> 인물과 정책을 보자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2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총선은 전북이 새로운 미래의 창을 여느냐, 그렇지 않고 과거로 회귀하느냐의 중대 갈림길이다. 기로의 선택에서 눈여겨봐야 할 대목이 인물과 정책이다. 지역발전을 위해 얼마나 사심 없이 매진할 수 있는 인물인가, 지역의 비전을 제시하고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정책은 어떤 것이 있는지, 지금부터 유권자들은 눈을 부릅뜨고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내년 20총선과 관련한 후보공천 기준을 지난 13일 발표했다. 후보의 자격론에 비중을 두면서 별도 항목을 통해 현역을 평가하겠다는 원칙도 제시했다. 이런 점만 본다면 인물의 경쟁력을 토대로 공천하되, 일정한 수준에 한해서 새롭게 물갈이할 뜻도 내비치고 있다. 새누리당도 지난 9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민공천제(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당 보수혁신특별위원회의 혁신안을 만장일치 박수로 추인했다.

 지난 2일 의원총회에서 보고된 국민공천제, 석패율, 권역별 비례대표 제도 도입, 공직자선거법과 정치자금법 개정 등 선거·공천·국회·정당 개혁에 대한 혁신위의 안을 원안대로 추인한 것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내년 20대 총선부터 국민공천제를 도입하게 된다. 의총에 보고된 오픈 프라이머리에 따르면 공직후보자 우선 추천지역인 이른바 ‘전략공천’을 없애고, 선거권을 가진 모든 유권자가 참여하는 예비 선거를 통해 후보자를 추천토록 했다.

 여야 주요 정당이 내년 총선과 관련한 공천 방식을 결정함에 따라 내년 총선은 치열한 경쟁이 더욱 심화할 전망이다. 게임의 룰이 빨리 정해질수록 선수들의 준비와 자세도 남다른 까닭이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경쟁이 치열할수록 인물과 정책 선거로 가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않다”며 “초반엔 나열식 후보에 관심을 갖다 막상 투표율이 다가오면 연고투표로 수렴하는 일이 적잖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한 지역이 발전하려면 정치의 경쟁구도를 만들고 인물과 정책을 통해 선량을 뽑는 사회적 분위기가 정착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임성식 전북선관위 사무처장(55)은 지혜로운 유권자를 강조한다. 제도는 그 시대상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인 만큼 유권자들이 금품을 쫓지 말고 인물과 정책을 보고 선택하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는 말이다.

 인물의 기준은 특별한 게 아니다. 오직 주민과 지역을 위해 머슴처럼 땀을 흘릴 수 있는 사람이라면 차기 총선의 적격자임이 틀림없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공천만 받으면 된다는 ‘안하무인식 사고’를 하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떨어뜨려야 유권자가 무서운 줄 안다”며 “옥석을 가리기 위해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의 인물군을 지금부터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당은 정책 승부수를 던져야 한다. 내년 총선을 향한 여야 공천이 윤곽을 드러낸 만큼 각 정당도 이제부터 정책 발굴에 주력해야 할 때라는 주장이다. 새누리당 전북도당의 조용철 사무처장은 “전북현안을 사수하는 집권여당의 역할론을 통해 도민들에게 다가설 것”이라며 “시군과의 정책 간담회를 늘리고 중앙과의 가교 역할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전북도당도 정책정당의 면모를 보이는 등 실질적인 모습으로 유권자에게 다가서겠다는 입장이다. 전직 도의원인 K씨는 “차별화된 정책을 통해 유권자들에게 어필하고 선거 후엔 이의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때 정치와 경제가 선순환의 고리를 연결시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