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건강이 경쟁력이다
우리의 건강이 경쟁력이다
  • 김진태
  • 승인 2015.04.21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한 건강 위협 때문에 모두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지형적 변화 때문에 야기되는 환경문제는 이제 어느 한 나라 또는 지역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등장한 것이다. 아울러 신종인플루엔자와 바이러스 그리고 신종질병의 등장 등 주변의 식품으로부터 환경문제에 이르기까지 우리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들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위험스러운 지경에 이르고 있지만, 대책이나 해결방안은 뾰족하지 않다는 것이 현실이다.

 아프리카의 식수문제, 북극 지방의 빙하감소, 시베리아 툰드라지대의 해빙 등 환경문제는 인간의 다양한 활동으로 인해 증가하는 이산화탄소가 주원인으로 해석되고 있다. 경제발전을 위해 화석연료를 사용하고 대도시에서의 자동차 증가에 따른 매연으로 인한 온실효과로 우리 주변의 환경이 변화하는 결과를 야기한 것은 자업자득의 논리에 따르면 매우 당연한 일이다.

  다행스럽게 이러한 환경변화와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많은 나라들이 동참하고 있다. 갈수록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고 이산화탄소 배출저감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하나씩 구체화하여 상품화되고 있다. 자동차 선진국에서 시작된 이산화탄소 저배출차량이나 하이브리드 나아가 수소차량에 대한 관심과 기술개발이 활발한 것은 고무적이다.

 이러한 에너지 문제 해결방안의 하나로 대두한 것이 원자력발전일 것이다.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이미 수십기가 건설되어 가동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후화되어가는 원전에 대한 문제를 직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고리원전의 가동중단과 재가동에 대한 논란 끝에 결국 재가동이 결정되었지만 이에 대한 안전문제는 결코 소홀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일본 후쿠시마원전사고 이후 높아진 원전에 대한 안전문제는 남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들의 코앞에서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영광원전이 고창지역 앞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원전안전지역 결정에 지역민들이 많은 관심을 두고 다양한 요구사항을 분출하는 것일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보건환경연구원에서도 해당 지역 인근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안전성 조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방안 구축에 노력하고 있는 상황에서 만사불여튼튼이라고 평소에 관심을 두고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결코 손해 보는 일이 아닐 것이다.

 전라북도에 존재하는 대표적 환경문제는 새만금사업추진에 따른 만경강과 동진강 유역 수질문제일 것이다. 수질개선을 위한 노력이 계속 되면서 다소간의 개선 효과도 있지만, 여전히 해결해야 할 부분도 존재한다. 행정기관의 일방적인 개선의지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 해당 주민들의 협조와 개선노력이 병행되어야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환경문제는 주민의 건강문제와도 연계된다. 최근 들어 복지농장이라는 말처럼 축사나 양계 등 우리들의 식탁에 등장하는 식재료의 건강성을 확보하려는 방안들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예전의 유기농이나 친환경, 무농약 재배를 통해 우리 지역농산물의 건강성을 담보하듯 이제는 주변의 먹을거리에 대해 안심하고 건강한 이미지 구축이 필요하다.

 생활여건 변화에 따른 생물체의 반응이나 적응은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면역력을 갖추게 된다. 그렇지만, 상당한 시행착오를 겪은 연후에야 비로소 안정되고 반복적인 패턴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것을 공진화라고 한다. 어느 한 쪽의 일방적인 강요나 희생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아닌 상호이익과 공존을 위한 현실적이고 타협적인 방안인 셈이다.

 그 형태가 다소 차이가 있고 해석하기에 난해함이 존재할 수는 있겠지만, 건강유지와 안정적인 삶을 추구하는 것은 생명체 모두의 희망일 것이다. 외형적 삶의 수준이 향상되었다고 근본적인 건강의 요인들이 자동으로 상승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꾸준한 자기관리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위생이나 자기관리가 필요하고 생활화되어야 한다. 하인리히법칙처럼 결과가 나타나기까지 수많은 징후가 있지만, 그것을 간과할 때 우리가 겪어야 할 대가는 상당히 가혹하다는 것을 이미 경험하지 않았는가. 개인이든 사회든 관심을 둬야 할 부분이다.

 김진태<전북보건환경연구원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