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수공 조작 사건에 몸통 있다” 주장, 왜?
전북도의회 “수공 조작 사건에 몸통 있다” 주장, 왜?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0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 환경복지위는 6일 진안과 장수 등 현지를 방문해 하수처리시설 자동측정기기 조작 등 문제점을 확인하고 있다.

 전북도의회(의장 김광수)가 한국수자원공사의 진안·장수 공공하수처리시설 자동측정기기(TMS)의 측정값 임의 조작과 관련, “철저한 수사를 통해 윗선을 밝혀내야 한다”며 ‘조작 몸통론(論)’을 제기해 주목된다. 김 의장은 6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긴급 성명서를 내고 “수공은 조작 사태 전말에 대한 공개와 함께 철저한 재발방지책을 수립 시행해야 한다”며 “전북도는 누가 왜 이런 일을 지시했는지, 철저한 수사를 통해 윗선을 밝혀낼 수 있도록 수사기관에 고발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가 공식 성명서에서 ‘윗선’을 언급하며 조직적인 조작 시도 의혹을 강하게 제기한 셈이다. 김 의장은 이날 “(계약직으로 있는) 현장 책임자들이 함부로 측정값을 조작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조작이 이뤄진 점을 고려할 때 조직적인 (조작) 시도가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장은 또 “측정값의 수치를 낮추는 방식으로 하수처리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조작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상임위인 환경복지위가 현장을 즉각 방문하는 것도 이런 문제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의회의 ‘윗선’ 언급 배경엔 작년 3월부터 매달 일정한 횟수로 조작이 이뤄졌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 작년 3월 이후 장수 하수처리시설에서 조작이 처음 이뤄진 이후 진안 등 2곳에서 매달 10회에서 20회씩 진행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장수에서는 작년 3~4월에, 진안에서는 작년 5~6월에 각각 조작이 대거 이뤄진 점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도의회는 “기계의 임의조작을 시도했던 초기에 다량 발생했다”며 “이는 당시의 오·폐수 수질이 아주 좋지 않았을 가정을 낳을 수 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이와 관련, 수자원공사와 환경부, 새만금지방환경청, 전북도와 해당 시·군까지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공은 그동안 깨끗하고 안전한 물 관리를 주장해왔고, 환경부와 새만금지방환경청은 지도·감독 기관으로 책임져야 할 위치에 있다는 주장이다. 도와 기초단체도 정부 합동감사반에 의해 문제가 드러날 때까지 실태 파악조차 못한 데 따른 책임을 통감해야 할 것이라고 도의회는 강조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