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총선 D-1년과 전북<1> 선거구도 ‘짙은 안갯속’
20대 총선 D-1년과 전북<1> 선거구도 ‘짙은 안갯속’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3일로 내년에 치러질 20대 총선이 정확히 D-1년을 맞는다. 통상 투표율을 기준으로 1년 남은 시점에서 현역이나 도전자들이 허리끈을 졸라매고 각오를 다진다는 점에서 오는 13일은 20대 총선의 첫 번째 변곡점이 된다. 전북도 선관위도 내년 4월 13일로 예정된 20대 총선을 앞두고 상시 위반행위를 예방하고 단속할 ‘공정선거지원단(공선단)’ 모집에 들어갔다.

 현역 국회의원들은 통상 ‘총선 D-1년’부터 조직을 정비하고 전열을 가다듬는다. 도전자들도 1년 전이 되면 새롭게 각오를 다지고 작전을 짜게 된다. 1년 전을 기점으로 본격화할 각계의 여론조사도 대비해야 한다. 11개 선거구를 가진 전북에서 내년 총선을 향해 뛸 가능성 있는 주자까지 모두 포함한다면 현재 약 80여 명으로 분석된다. 현재 예측 가능한 경쟁률만 따지면 7대 1 정도 되는 셈이다.

 내년 선거까지 가는 길목은 유난히 많은 복병이 숨어 있다. 모든 것이 아직 정해지지 않은 ‘불투명성의 선거’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혼란과 혼미의 연속이다. 선거구 획정과 선거제도 개편, 신당 창당 등 3대 변수가 얽히고설켜 혼돈을 더 깊게 해 주고 있다. 우선 선거구 획정부터 역대 최선 혼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헌법재판소는 선거구의 최대·최소 인구 편차를 현행 3대 1에서 2대 1로 축소해야 한다고 결정한 바 있다. 이를 토대로 선거구를 다시 그리게 되면, 수도권은 선거구가 늘어나는 반면 전북은 최하 1석, 많으면 2석까지 축소 조정될 가능성이 크다.

 11석의 선거구가 줄어드는 것도 문제지만 전주와 익산, 군산 등 3시(市)를 제외한 나머지 선거구는 과연 어떻게 선(線)이 그려질지 극히 불투명한 상태다. 20대 총선 출마를 염두에 둔 50대의 K씨는 “선거구 획정이 빠르면 올 연말이나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되면 도전자들은 그야말로 칠흑 속에서 뛰는 꼴”이라고 하소연했다. 현역들도 그렇지만 도전자들은 선거구 획정 혼란 속에 본격적인 기반 다지기 시점을 유보해 놓은 상태다.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석패율제 도입 등 선거제도 개편도 총선 입지자들을 혼돈 속으로 빠뜨리는 한 요인이다. 선거제도가 어떤 식으로 바뀌느냐에 따라 여야의 셈법이 달라질 수 있고, 새정치민주연합 텃밭인 전북도 영향권에 포함될 수밖에 없다. 만약 권역별 비례대표제가 도입된다면 새정치민주연합은 텃밭의 일부를 새누리당에 내줘야 할 수밖에 없게 된다. 새누리당 입지자들은 천군만마를 얻는 셈이고, 여야 지지율에도 상당한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세 번째 변수는 국민모임 신당 창당이다. 정동영 전 의원이 서울 관악을 출마로 선회하면서 전북지역 국민모임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지만, 앞으로 총선까지는 무려 1년이 남아 있다. 어떤 풍파에 어떤 정치적 지형 변화를 겪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벌써 새정치연합과 국민모임은 전북에서 일합을 겨뤘다.

 정 전 의원이 전북에서 기자회견을 하자,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이 “분열의 정치를 종식하라”고 총을 쐈다. 그러자 이번엔 국민모임 전북도당 결성위원회가 3일 논평을 내고 “새정치연합 전북도당은 조속한 시일 내에 국민모임의 진짜 야당재건과 정권교체, 그리고 호남 차별 극복을 위한 투쟁에 동참하라”고 촉구했다. 기 싸움이 본격화하는 셈이다. 20대 총선을 1년 앞둔 시점, 지금부터 각 당의 발걸음도 빨라질 전망이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