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 국제공항시대를 열자]<완> 정부·정치권 역할론
[새만금 국제공항시대를 열자]<완> 정부·정치권 역할론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4.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향이 속도를 정한다면, 새만금 국제공항(새국공)의 방향은 이미 정해졌고 남은 과제는 속도다. 전북도는 타지역과의 공항 격차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빨리 첫 삽을 뜨고 비행기를 띄울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도는 작년 11월부터 전북권 항공수요 조사와 관련한 용역을 진행해 올 11월께 손에 쥐게 된다. 이를 토대로 국토부의 제5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한다는 주장이다.

지자체 힘만으로 대형 국책사업의 속도전을 논하기엔 어림 턱도 없다. 중앙정부는 새만금을 국가적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새국공’을 뒤로 미룰 어떤 이유가 없다. 박근혜 대통령이 새만금 속도전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고, 때마침 한중 경협단지 조성까지 선언한 상태여서 한중 인적·물적 교류 확대를 위해 정부가 서둘러야 할 국책사업이란 주장이다.

 새국공은 경제적 타당성도 충분할 것이라고 업계는 평가한다.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중국인 관광객의 관심이 서울과 제주에서 벗어나 제3의 지역으로 전환되고 있다”며 “시진핑 국가주석이 작년 7월 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언급한 새만금이 그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솔직히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경쟁력은 업계에서 잘 알려진 사실”이라며 “다른 지역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치권도 지역주의를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새국공을 밀어줘야 한다. 항공산업은 ‘제로섬 게임(zero sum)’이 아니다. 국제화와 개방화가 진전되고, 국가와 지방이 더 가까워질수록 덩치를 급속히 키워가는 산업이다. 여행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내 15개 공항의 이용객만 해도 2011년 연간 8천500만 명에서 작년엔 1억700만 명으로 불어났다”며 “일부 지방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공항들이 함께 커진 파이를 나눠 먹었다”고 말했다.

 정치권의 ‘새국공 약속’도 지켜져야 한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 대표는 지난 1월 20일 전북도당 정기대의원대회에 참석, “참여정부가 새만금 특별법을 제정하고 새만금·군산 경제자유구역도 지정했다. 새만금 국제공항까지 포함하여 제가 마무리하겠다”고 주장했다. 새국공은 문 대표의 전북 1호 공약이 된 셈이다.

 문 대표와의 경선에서 석패한 같은 당의 박지원 의원(전남 목포)도 작년 말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당 대표) 당락에 관계없이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을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발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확고히 밝힌 바 있다. 새정치연합을 대표하는 두 사람의 약속만 놓고 보면 새국공은 당 차원의 주요 안건으로 지속 관리해 나가야 할 사안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도 올해 초 전북을 방문한 자리에서 “새만금과 전북은 14억 중국의 내수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우리 산업 서진 정책의 전지기지이자 통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새국공을 언급하지 않았지만, 지역민이 강렬히 희망한다면 지원사격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 정치권은 ‘새국공 단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국제공항 건설은 전북 곳곳에 훈짐을 불어넣을 ‘전북판 뉴딜정책’이 될 수 있고, 100년 먹거리를 실어나를 황금의 길이 될 수 있다. 투자 컨설팅 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제공항이 없어 투자하려다 되돌아간 외국계 자본만 지난 20년 간 10조 원 이상 될 것”이라며 “정치권이 똘똘 뭉쳐야 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고위 관료 출신의 S씨는 “새국공의 속도전을 위해선 정부와의 협상과 압박이 필요할 것”이라며 “11명의 국회의원이 지역구를 떠나 국제공항 문제에 한 몸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회의원이 새국공 위원회라도 만들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해 나가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