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 보다 실천으로 에너지 절약을
이론 보다 실천으로 에너지 절약을
  • 김판용
  • 승인 2015.03.18 15:5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구중 2학년 온도현
  어느 여름이었다. 갑자기 전기가 나간 적이 있다. 이런 블랙아웃으로 많은 사람이 불편을 겪었다. 신호등이 꺼지고, 엘리베이터가 멈춰 섰다. 끔찍한 사고였다. 더구나 지금 우리나라는 핵발전소에 대한 우려와 반대의 목소리가 높다. 이런 마당에 전기를 아껴 쓰지 않으면 다가올 여름은 큰 걱정이다.

  지금이야말로 전기 사용도 자린고비의 지혜가 더욱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싶다. 몇 년 전 후쿠시마 지진으로 원자력 발전소가 파괴된 일본의 경우 전력난으로 인해 전력 대책 긴급 프로그램 정책을 세웠었다. 계획 절전은 도쿄를 몇 개의 구역으로 나눠 하루에 두세 시간씩 순번을 정해 정전하는 방식이었다. 물론 시민들은 잘 따라줬다. 우리 같으면 어떨까? 정부를 비난하고, 항의하고 난리가 났을 것이다.

  이 정책으로 일본은 그간 무분별하게 사용하던 에너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고, 반성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는 이런 일본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워야 한다. 지금 우리에게 일본처럼 큰 어려움은 없지만, 만일에 있을지도 모를 전력난에 대비하여 정부가 시행하려는 많은 정책에 적극 참여할 필요성을 느낀다.

  전기를 아끼는 것이 습관이 되지 않은 우리에게 이런 사소한 실천은 불편할 수도 있겠지만,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대부분의 원자력 발전소가 멈추고도 지혜롭게 전력난을 극복한 일본을 교훈 삼아 정부의 에너지 절약 정책에 전폭적인 협조를 해야 할 것이다.

  우리도 할 수 있다. 일반가정에서는 따뜻한 복장과 양말로 체온을 따뜻이 유지하고, 불필요한 콘센트는 뽑아놓자. 이렇게 하면 가계 경제에도 큰 도움은 될 것이다. 또 대형마트나 백화점, 관공서는 실내온도를 낮추고 조명을 줄이며, 서비스업의 옥외 네온사인도 점등시간을 제한하는 등의 정책을 실천한다면 더 이상의 원전이나 화력발전소를 짓지 않아도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분야에서 자발적으로 절전에 동참해 올겨울 전력 비상사태를 막고, 에너지도 절약해 보자.

 금구중 2학년 온도현

 
 <강평> 전력난을 걱정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한 글이다. 자기주장보다는 제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세태를 꼬집는 부분도 예리하다. 논술에서의 창의성은 남과 다른 논거를 통해 독창적인 주장을 정당화시켜나가는 힘이다. 이글은 그런 면에서 너무 무난한 글이다. 교과서적인 이야기보다 새롭게 현상을 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리고 문장의 단조로움도 고쳐나가야 할 것이다.

 김판용(시인·금구초중 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성혁 2022-12-19 20:35:58
요즘같은 에너지난에 꼭 필요한 글귀네요 ,,,
어린친구가 생각이 참 깊네요 ,,
요즘 근황은 어떤가요 ?
온도현 2022-12-19 20:35:34
와우!!온도현학생 멋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