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돌발병해충 방제 손 놓았나?
기후변화 돌발병해충 방제 손 놓았나?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3.15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기후변화에 따른 돌발병해충 농작물 피해방제에 손을 놓고 있다는 전북도의회의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

 도의회 김현철 의원(진안)은 지난 13일 임시회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내에서 최근 5년 사이 꽃매미, 갈색날개 매미충 등 돌발병해충이 급격히 증가해 과수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다”며 “돌발병해충은 주로 과수의 1년생 가지에 알을 산란해 열매를 맺을 수 없게 하고, 과수의 잎·줄기 등의 즙액을 빨아 먹어 그으름 현상으로 과수의 품질이 떨어져 농가소득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각종 돌발병해충으로 인해 친환경 농가는 아예 한 해 농사를 포기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게 된다”며 “상황이 이런 대도 도의 대응은 우려스럽기만 하다. 그동안 돌발 병충해 방제를 위해 확보된 도비가 단 한 푼도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돌발 병충해가 발생한 시군에서 그나마 농진청에 직접 국비를 신청해 방제사업을 하고 있다”며 “전북도와는 달리 경북도는 올해 농작물 긴급 병해충방제 사업으로 도비 2억 원을 확보하였고, 경남도는 특별히 벼 병해충 방제를 위해 도비 6억2천만 원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농도 전북을 내세우고 삼락농정을 주창하며 ‘제값 받는 농업’을 실현하겠다고 공언했음에도 전북도는 방제지원 사업비를 아예 편성치 않았다”며 “말로만 그치는 농정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씁쓸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도내 농작물 병해충 대응 인력과 관련, 기존 담당공무원과 비정규직으로 구성된 10명의 ‘예찰·방제단’이 도내 전체 농작물 병해충을 관리하고 있다며 전담인력 부재 문제를 제기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