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연구개발 특구, 결재만 남았다
전북연구개발 특구, 결재만 남았다
  • 박기홍 기자
  • 승인 2015.03.04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북연구개발특구 조성을 위한 주민 공청회 및 전문가 토론회 모습. 전북도민일보 DB.

 전북도의 숙원이었던 전북연구개발 특구 지정이 사실상 관련부처 장관의 결재만 남았다는 분석이 나와 비상한 관심을 끌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최고위원(충남 금산)은 4일 전북도청에서 열린 새정연 최고위원 회의에 참석, “전북도가 지난 13일 미래창조과학부에 전북연구개발 특구 육성종합 계획 최종안을 다시 제출했는데, 최근 미창부 장관의 결재만 남았다고 한다”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은 “10개 부처 차관을 구성된 연구개발특구 위원회 의결이 있어야 가능한데, 올 3월에 협의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며 “특구 지정을 위해 새정치연합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최고위원의 말대로라면, 올 3월 위원회 의결을 거치며 곧바로 전북에 특구가 지정될 것으로 보여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다. 도는 5년 전인 지난 2010년 3월에 광주·대구 등과 함께 특구 지정을 정부에 신청했지만 전북만 보류된 바 있다. 특구는 전주와 정읍, 완주 등 3개 시·군 일원에 총 면적 18㎢를 농생명 융복합산업과 탄소산업의 특별구역으로 지정하는 사업을 말한다.

 특구가 지정되면 도내 대학과 연구소, 기업들은 연구개발 촉진과 창업 지원비 등의 명목으로 매년 국비 100억 원을 지원받을 수 있어, 오는 2030년까지 약 8조6천억 원 가량의 생산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란 전북도의 설명이다. 또 탄소와 농생명 분야를 중심으로 연 200개 이상의 창업과 1천 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전북도는 이날 새정치연합 최고위원 회의에 5대 현안 중 가장 먼저 연구개발특구 지정이 시급하다며 국가 예산 순기에 맞춰 올 상반기 안에 지정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 정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 “전북 특구는 그린융합 복합사업의 세계적 거점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장관 결재만 남은 만큼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기홍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