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리싸이클링타운 중단 위기
전주 리싸이클링타운 중단 위기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5.03.04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시 종합 리사이클링타운 조성사업부지 반납 기자회견이 4일 전주시청 브리핑룸에서열린 가운데 장동, 안산, 삼산 3개마을 주민일동이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김얼 기자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 구성이 주민간 갈등으로 터덕이는 가운데 주민들이 사업부지 반납서를 4일 전주시와 시의회에 제출했다.

전주종합리싸이클링타운 사업부지내 주민 80% 이상이 사업부지 반납서에 서명, 이를 행정에 제출함으로써 사업이 중단될 위기에 놓였다.

전주종합리사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 추진위원회는 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주민협의체 구성이 늦어지면서 주민 갈등 차원을 넘어 이제는 생명에 위협까지 받는 실정이다”며 “주민총회를 거쳐 사업부지 반납을 결의하게 됐다”고 말했다.

추진위원회는 “사업부지 내에 속한 3개 마을은 보상금을 한푼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오히려 인근 마을은 주민숙원사업 명목 등으로 수십억원의 보상금이 지급되면서 주민들의 상실감과 괴리가 크다”고 덧붙였다.

또 “9대 전주시의회에서 주민 12명, 시의원 1명, 전문가 2명으로 구성키로 했으나 10대에서 주민을 9명으로 줄이고 시의원을 4명으로 늘리면서 주민 갈등이 커졌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추진협의회는 “사업부지 반납과 함께 앞으로 공사중지가처분신청, 현재 20일 넘게 진행하고 있는 천막농성 등 강경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사업부지 반납서에 서명한 주민은 3개마을 107가구 중 95가구가 서명했다.

사업부지 반납과 관련, 송탁식 전주시 자원위생과장은 “행정에서 전체를 다 아우를 수는 없는 것으로 추천권은 의회에 있고 위촉은 전주시 권한이다”며 “이날 주민들이 제출한 사업부지 반납에 따른 행정적 효력은 사실상 없다”고 말했다.

또 전주시의회 복지환경위는 이에 대해“민민 갈등이 너무 심해 시의회 차원에서도 여러 방안을 놓고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며 “주민간 갈등 해소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