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교도소 현 부지 동쪽뒤편 신축
전주교도소 현 부지 동쪽뒤편 신축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5.03.02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주교도소.

전주시의 오랜 숙원사업이자 인근 주민들의 민원이 폭주했던 전주교도소 이전사업이 초읽기에 돌입했다.

특히 지난 1972년 12월 완산구 평화동으로 이전한 전주교도소(11만㎡)는 42년간 사용돼 왔으나 시설의 노후화 등 재건축 시기가 도래한 가운데 교도소 주변의 도시팽창으로 인해 그간 이전이 추진됐다.

2일 시에 따르면 평화동에 위치한 교도소를 동쪽 뒤편으로 Set-Back(건축선후퇴)해 신축, 이전하는 방안이 이달 중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교도소 이전을 위해 2차례에 걸쳐 희망지역 공모를 실시했으나 유치신청 지역이 자격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이에 따라 현 위치에서 뒤편으로 신축, 이전하는 방안이 현실적인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하고 법무부에 작지마을 인근을 후보지로 추천했다.

이전 후보지는 현 교소소의 4만㎡ 부지를 포함한 20만㎡ 규모로 법무부는 작지마을 후보지에 대해 2차례 현지실사를 실시하고 주민의견을 청취했으며, 빠르면 이달 중에 최종 이전 부지를 확정할 예정이다.

전주시는 이전 부지가 확정되는 대로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기본조사 설계용역과 실시설계 용역 등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 없이 진행, 이전작업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오는 2019년 이전을 목표로 2017년도에 착공해 1천500억원을 투입, 최첨단 시설을 갖춘 전주교도소를 신축할 계획이다.

현재 교도소 부지는 체육시설이나 녹지공간, 문화공간 등으로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강구한다.

작지마을에 현재 거주하고 있는 주민 15가구에 대해서는 합당한 이주대책, 생계유지 방안 마련 등 주민들에게 최대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법무부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지원 대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백순기 전주시 생태도시국장은 “현 전주교도소 동쪽 뒤편으로 신축(Set Back 방식)하는 방안을 두고 법무부의 실사와 주민의견 청취 등 이전부지 확정절차만 남아있다” 며 “최종 이전부지가 확정되면 주민들에게 최대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는한편 현 교도소를 재생, 인근 주민들에게 돌려주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