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전통의 정읍샘고을 시장
100년 전통의 정읍샘고을 시장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5.02.26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 시기동 2만1천458㎡부지에 자리 잡고 있는 100년 전통 정읍샘골시장은 지리교과서에 가볼 만한 전통시장으로 소개될 정도로 전국최고의 시장이다. 샘골시장은 1900년대 초 형성돼 1914년 근대시장으로 등록해, 2일·7일(5일장)장이 운영됐으나 1978년 현대화사업을 거치면서 현재의 상설시장으로 바뀌었다. 교통중심지로 한때 인근의 순창, 고창, 부안 주민까지 이용하는 전북 서남권지역 상권의 중심지였다.

현재는 상시운영하는 상설시장이고 5일장에는 천변주차장에서 가축장(닭, 개, 오리 등)만 실시한다. 샘골시장은 현재 4백여 개 점포가 입주해 농축산물과 수산물, 건어물, 옷, 잡화 등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취급해 가볼 만하고 보존해야 하는 전통시장으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3대째 전통 수공제작기법 그대로 제작 판매하고 있는 전통국악기나 다른 지역에서 구입해온 조기를 손질하고 건조시켜 소비자가 손질하지 않고 즉석에서 조리할 수 있는 정읍굴비, 전통방식 그대로 솜틀로 짜는 옷, 불을 이용해 풀무질해서 만드는 농기계 대장간 등 샘고을시장만의 대표 브랜드를 발굴, 육성하면서 인기 전통시장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다. 

시민과 함께 친근하고 정감 있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정읍샘고을시장은 어려운 경제여건과 다양한 유통환경의 변화 등으로 날로 어려워져 가는 현실 속에서도 우수한 시책과 노력을 통하여 전통시장을 활성화함으로써 모범적인 전통시장으로 거듭난 대표적인 시장이다.

전통시장을 살리기 위해 정읍샘골시장은 자주식 대형주차장 조성, 고객쉼터 및 상인교육장 신출, 청년창업을 지원하고 다문화 가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목적문화광장 내 먹거리 부스 및 야외 쉼터를 조성해 방문객이 편안하게 즐기고 쉴 수 있는 쾌적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하게 됐다.

정읍시와 상인회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T-마켓 시민회원제, 공동쿠폰제, 택배차량 운영 등 다양한 시책 등을 추진해왔다.

지역주민과의 교류를 위해 시장은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경제의 소중함을 가르치고 산 교육을 보여줌으로써 전통시장을 직접 체험해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해마다 어린이 경제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부들을 대상으로 취미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요가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지역주민과의 상생협력을 위해 마을교류회 사업(1가구 1점포 1촌맺기)을 추진함으로써 시민들에게 각종 소식 등을 제공하고, 시민들은 시장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스스로 참여함으로써 시민과 시장이 상생해 가는 방안을 찾아가고 있다.

샘골시장은 2년 연속 대한민국 우수시장으로 인증받는 성과를 거두고, 지난해에는 호남권 최초로 전국 최우수시장으로 선정되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고광호 샘골시장회장은 “전통이 있는 샘골시장을 더 잘 보존해 100년·200년 동안 발전하는 시장이 되어 지역사회 발전에 주춧돌이 될 수 있도록 전 상인들이 한마음으로 화합하고, 고객들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