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명문가란
병역명문가란
  • .
  • 승인 2015.01.13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병무청에서 ‘병역명문가’를 찾는다는 내용을 보았습니다. ‘병역명문가’가 무엇인가요?

답> 병역명문가는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은 병역을 성실하게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고, 긍지와 보람을 갖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3대(代) 가족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마친 가문을 찾아 널리 알리는 행사입니다.

△ ‘병역명문가’는 3대 가족(할아버지, 아버지와 아버지의 형제, 본인 및 사촌형제까지 포함) 모두가 현역복무 등을 명예롭게 마친 가문을 말합니다.

즉 가족 모두가 징집 또는 지원에 의하여 장교, 준사관, 부사관, 병으로 입영하여 현역(전투?의무?해양경찰, 경비교도대원, 의무소방원 등)으로 복무를 마친 가문을 말하며, 장교, 준사관 및 부사관 중 의무복무기간을 마친 후 계속 복무중인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 또한, 가족 중 국민방위군, 학도의용군 등 군인이 아닌 신분으로 6ㆍ25전쟁에 참전하였거나, 대한민국 임시정부 하에서 조직된 ‘한국광복군’으로 활동한 사람, 3대째 남성이 없는 경우에는 여성 1명 이상이 현역으로 복무를 마친 경우도 포함됩니다.

△ 다만, 군복무 중 질병, 가사 등의 사유로 복무기간이 단축된 경우와 징병검사?입영기피 또는 병역면탈 사실이 있는 사람 등은 선정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신청서는 1월 12일부터 2월 23일까지 전북지방병무청에 방문ㆍ우편? FAX를 통해 제출하면 됩니다.

△구비서류는 ‘병역명문가 신청서’와 3대 가족 모두를 확인할 수 있는 ‘제적등본’과 ‘가족관계증명서’, 기타서류(6·25 전쟁 참전·광복군 확인서 등)이며, 신청서는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 게시판 ‘병역명문가 찾기’에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역명문가에 대하여는 ‘인증서(패)’ 및 ‘명문가증’을 교부하고 병무청 홈페이지 ‘병역명문가 명예의 전당’에 가문의 내력을 자세히 소개하는 등 명예를 드높이고, 공공기관 및 민간업체 각종 시설의 이용료 할인(면제) 혜택도 주어집니다.

△또한, ‘병역명문가’ 중 최고의 명문가(20가문)를 선정하여 5월 중에 가문대표와 동반가족을 초청하여 시상식을 가질 예정입니다.

 <전북지방병무청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