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오리 사육도 전산관리 시대
닭오리 사육도 전산관리 시대
  • 이보원 기자
  • 승인 2014.12.1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 오리 사육도 전산관리 시대가 열린다. 

농촌진흥청이 안전하고 우수한 축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축산농장종합지원시스템 '한우리'를 한우에 이어 가금류 관리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 2015년 1월부터 농가에 제공하기 때문이다.

'한우리'는 가축 사육의 모든 과정을 전산화해 보다 편리하게 농장을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1단계로 올해 1월부터 한우·비육우 농장을 대상으로 보급해 왔다.

2단계로 개발한 '한우리 가금농장 관리프로그램'은 육계와 산란계, 오리농장에서 사용할 수 있다. HACCP 기록관리, 사육관리, 영양관리, 일정관리 등 총 4분야 25개 관리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HACCP 기록 관리는 농장 관리 일지와 해충, 소독, 약품, 출하 등 HACCP 인증의 전 과정을 기록할 수 있다.

사육 관리는 입추정보, 산란정보를 관리해주며, 육성률과 평균 체중, 사료급이량, 사료요구율, 생산지수, 산란율, 폐사율, 산란양 등 생산성을 분석해 제공한다.

경영 관리는 농가의 수입과 지출 현황을 관리해 마리 당 수익을 파악할 수 있다.

일정 관리는 사료교체 시기와 백신 접종 등 시기별로 농가에서 놓치기 쉬운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육계와 오리농가의 95% 이상은 계열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계열업체가 병아리·사료 등 생산 자재를 농가에 제공하고, 농가는 축사와 노동력을 이용해 닭과 오리를 키우면 미리 정한 사육 보수를 받는다.

계열화사업자 간 사육 일지의 기록 항목은 비슷하지만 양식이 달라 도중에 협력 업체를 바꾸면 농가에서 어려움을 겪곤 했다.

이번에 개발한 '한우리 가금농장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표준양식에 따라 사육 일지를 작성하므로 이 같은 불편은 줄게 된다.

국립축산과학원은 한우리시스템 공동 활용을 위해 한국육계협회, 오리협회, 계열사와 협의회를 열고 계열사별 각기 다른 사육 일지를 표준화하기로 했다.

또, 온도·습도에 따른 체중 변화, 산란능력 등 생산성 분석과 함께 표준자료가 제시돼 사육 목표에 따라 체계적으로 농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2015년 1월부터 '한우리(http://hanwoori.nias.go.kr)'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보원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