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전북문화예술계] ②문화기관·시설
[2014년 전북문화예술계] ②문화기관·시설
  • 송민애 기자
  • 승인 2014.12.08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잰걸음 VS 제자리걸음’. 올 한해, 전북지역 문화기관과 시설들은 상당히 상반된 행보를 보였다. 여러 문화기관 및 시설들이 힘찬 시작을 알리는 혹은 제2의 도약을 위한 잰걸음을 재촉한 반면, 일부에서는 여전히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민선 6기 출범 이후 도내 문화예술계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이러한 일부 문화기관·시설들의 안일한 운영과 대처는 지역문화예술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전북문화예술계가 새로운 도약의 가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지역 대표 문화기관 및 시설들의 주도적 변화와 혁신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편집자 주> 

 ▲ 매끄러운 출발, 안정적 안착 과제

 세계무형문화유산의 거점을 꿈꾸는 국립무형유산원의 개관은 도내는 물론이고 전국 문화예술계의 큰 화제였다. 지난 10월 열린 개원식은 유산원의 공식 개원과 동시에 전북 전주에 뿌리내림을 대내·외에 알리는 의미있는 행사였다는 평이다.

 특히 무형유산원은 완성도 높은 개원행사로 매끄러운 출발을 이뤄내며 호평을 받았다. 12일간 진행된 개원행사 ‘열림 한마당’을 통해 여러 프로그램을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며 일반인들도 무형유산을 어렵지 않게 향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 것. 자칫 박제된 형태로 남을 수 있는 무형유산을 일상에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매개자로서의 역할에 합격점을 받은 셈이다. 그 뿐만 아니라 이번 개원행사를 준비하며 지역의 전문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점 또한 높이 평가됐다. 일례로 개원행사 중 하나인 국제무형유산 영상페스티벌의 경우 지역에서 오랜 기간 활동해온 전문인력을 투입, 대중성과 전문성을 두루 갖춘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는 평이다.

 이처럼 국립무형유산원은 이번 개원행사를 통해 한국 및 세계무형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알리고 유산원의 역할과 방향을 제시하는데 성공했다. 다만 중요한 점은, 매끄러운 출발과 함께 향후 안정적 안착을 이뤄내는데 있다. 이와 관련해 지역문화예술 전문가들은 다양한 양질의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지역문화예술인 및 전북도민과 끊임없이 교류·소통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 전북도립국악원에 불어온 변화의 바람

 올해 전북도립국악원에는 상당히 강한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국악원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어낼 희망의 바람이다. 국악원의 창립 30주년을 앞두고, 마침내 국악원 노사가 지난 9월 조직개편과 관련해 ‘도립국악원 발전방안 및 단체협약 협상’을 타결한 것이다.

 단원충원 문제로부터 불거진 조직개편 논란은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국악원을 짓눌러온 뿌리깊은 과제였다. 국악원 노사의 이해관계가 실타래처럼 얽혀 좀처럼 해결할 기미를 보이지 않았던 터. 그러나 국악원 노사는 전문가 토론회와 연구용역 등을 통해 조직인력 및 운영실태 전반에 대한 진단과 개선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짧지 않은 여정 끝에 올해 드디어 논란의 방점을 찍었다.

 이번 조직개편은 단원 근무성과 평가 강화, 원장직 및 실·단장직 개방제 공모제 전면 실시, 교수실과 학예연구실의 통합, 단원충원 등 굵직한 사안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특히 협상안에는 단원들의 근무성과평가 강화 및 전문가 책임행정체제 도입 등과 오랜 화두도 담겨 있어 국악원의 변화와 도약 가능성에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또한 협상안에서 노사는 2015년부터 3년여 내에 걸쳐 단원을 충원할 것이라고 밝혀, 국악원의 오랜 숙원이던 단원충원 문제가 매듭지어질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북도립국악원의 조직개편은 창립 30주년을 앞둔 시기 노사가 화합해 국악원의 발전과 도약의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서 큰 의미를 더했다는 평가다.

 한편, 올해 공공운수노조 전북도립국악원 지부는 전주시립예술단 지부와 통합 출범해 ‘전라북도문화예술지부’로 새롭게 태어났다. 지난 11월 열린 창립총회에서 두 노조는 공식적인 통합 출범을 알리며, 앞으로 두 노조가 지니고 있는 현안문제들을 공동으로 대응해 해결해나가고 문화예술인들의 노동권과 인권신장을 위해 노력해나갈 것을 밝혔다. 전북문화예술계 양대 노조라 할 수 있는 두 노조의 통합 출범으로, 지역문화예술계에서도 향후 예술인들의 권익 보호와 열악한 환경 개선 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여전히 제자리걸음 중… 위기의식 고조

 이처럼 도내 여러 문화기관 및 시설들이 도약과 발전을 위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에 그쳐 지역문화예술인들의 쓰디쓴 비판이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해마다 35억원 이상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매머드급 시설인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또한 그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올해는 연초부터 기획공연의 흥행실패로 심각한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며 그 논란이 가중되기도 했다. 때문에 지역문화예술 전문가들은 수십억 원의 도민 혈세가 투입되는 소리전당이 돈 먹는 하마로 전락하지 않기 위해서는, 안일한 태도를 벗어나 적극적이고 다변화된 운영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이면 설립 10주년을 맞는 전주문화재단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다. 전주문화예술의 구심점이 되어야 할 재단이 벌써 십년 가까이 정체를 겪으며 문화예술인들의 불만이 이미 높아질 대로 높아진 상황. 더욱이 10주년을 앞두고 재단의 개혁과 변화에 대한 갈망은 여느 때보다 높지만, 정작 재단 측은 새로운 상황에 대한 대비 없이 미지근한 반응을 보여 실망과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 지역예술계에서는 이제라도 재단이 공론의 장을 마련해 함께 머리를 맞대로 재단의 정상화를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이어지고 있다.

 전주한옥마을을 넘어 전주문화예술의 흐름을 이끌어가고 있는 민간위탁 문화시설도 논란의 한 해를 보내야만 했다. 지난해 전주시가 일부 민간위탁 문화시설들을 유료시설로 전환한 이후 끊임없이 상업화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것. 전주시는 유료 위탁시설 전환을 통해 경영의 합리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입장이지만, 1년여가 지난 지금 민간위탁 문화시설들은 수익 창출의 부담감과 공적 역할의 무게감까지 떠안은 신세다. 문화예술을 경제적 잣대로만 들이댄 전주시의 성급한 결정이 전주한옥마을의 상업화를 부추기고 서비스의 질적저하로 이어진다는 비판이다. 최근 전주시가 전주한옥마을 수용태세 개선 종합계획을 마련하기는 했지만, 사실상 명확한 해결책은 제시되지 않아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듯하다.

송민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