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전당대회 전북 정치권 영향력 확대
새정치 전당대회 전북 정치권 영향력 확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4.11.25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 전당대회 권리당원 비중 높아져...전북 권리당원 전체 30% 안팎
▲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준비위원회 산하 당헌당규분과위원회 위원장인 최규성 의원 /뉴스1

 전북 정치권이 새정치민주연합 2·8 전당대회의 주도권을 한껏 움켜쥘 전망이다.

당 지도부 경선룰이 새정치연합 소속 전북의원은 물론 권리당원,일반당원의 주가를 높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투트랙의 지도부 경선은 전북 정치권의 당 지도부 진입 가능성을 높여주고 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2·8 전당대회를 통해 변방의 전북 정치권이 중심부로 무게중심을 옮기는 절호의 기회가 될수 있다는 예측을 내놓고 있다.

새정치연합 전당대회준비원회(전준위)는 2·8전당대회 권리당권 자격과 관련해 ‘올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3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자’로 결정했다.

  권리당원의 입당기준에 대해선 지난해 5·4 전당대회 룰을 준용해 ‘권리행사일(시·도당 위원장 선출일) 6개월 전 입당’으로 결정했다.

  이에따라 권리당원은 시도당 위원장 선출일(대략 올해 12월 말)을 기준으로 6개월 전인 올 6월 말 이전 입당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전준위의 권리당원 기준에 따르면 전북지역 권리당원은 전체의 30% 안팎으로 추산된다.

 전북의 권리당원 선택이 당대표,최고위원을 결정하는 힘을 갖을수 있다는 정치권의 분석이 잇다르고 있다.

 특히 경선룰을 결정하는 전준위 당헌·당규 위원장을 최규성의원(김제·완주)이 맡고 있는 것도 전북 정치권에 긍정적 이유로 작용하고 있다.

 최 의원은 25일 권리당원 수의 지역별 보정과 관련,“일부에서 영·호남간 권리당원 수 차이를 이유로 지역별 보정을 이야기 하고 있지만 원칙에 맞지 않는다”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북의 권리당원,일반당원 모두 지역별 숫적 제한없이 당대표,최고위원 선거인단 참여의 길이 열린 것이다.

 정치권은 또 지난 5·4 전당대회 때와 다른 경선 방식도 전북 정치권의 영향력을 확대 시킬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의원은 “2·8 전당대회의 경우 지난 5·4 전당대회 당시 ‘대의원 50 + 권리당원 30 + 일반당원 20’경선 방식이 아닌 권리당원,일반당원 비중을 높이고 대의원 비중을 낮추는 방향으로 가닥으로 잡고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친노(친 노무현)계에서는 대의원 30%, 권리당원 40%, 일반당원·국민여론조사 30% 비율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집권을 위한 모임(민집모)’ 등 비노(비 노무현)나 비주류 측은 전 당원 투표 실현을 위해 대의원 30%, 권리당원 50%, 일반당원·국민여론조사 20%를 제안하면서 또 권리당원 전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자고 주장했다.

 어떤 방식을 선택하든 권리당원이 많은 전북은 지난 5·4전당대회 때 보다 훨씬 유리한 구도가 형성되는 것이다.

  전북은 인구수에 따른 국회의원 선거구가 적어 지역위원별로 이뤄지는 대의원수는 영남등 수도권에 비해 턱없이 적지만 권리당원,일반당원수는 서울,광주·전남등과 함께 가장 많다.

  한편 전준위는  당 대표와 당연직 최고위원인 원내대표를 제외하고 최고위원 7명을 두는 것으로 의견 접근이 이뤄졌으나, 선출직 최고위원 수를 4명으로 할지, 5명으로 할지는 합의하지 못했다.

 서울=전형남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