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 측, 새만금 송전로 대안노선 불가
미군 측, 새만금 송전로 대안노선 불가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4.11.24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한전 주민대책위에 공식 통보

 345kv 군산~새만금 송전선로 건설과 관련 중재에 나서고 있는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이성보, 이하 국민권익위)가 미군 측이 송전선로 대안노선에 대해 수용불가 회신에 대해 한전과 주민대책위에 공식 통보했다.

 24일 국민권익위는 미군 측에서 “주민들이 제시한 새만금지역을 우회하는 대안노선은 군산공항의 전투기 계기비행에 지장을 가져와 수용 불가하다”고 회신해 옴에 따라 정식으로 한전과 주민들에게 통보했다고 밝혔다.

 국민권익위는 지난해 말 새만금 송전선로에 대해 한전과 주민대책위의 협의를 통해 3가지 항목의 질의서를 미군 측에 보낸 바 있다.

 이에 미군 측이 지난 6월 ‘대안노선의 송전선로에서 발생하는 반사파가 비행기 계기비행을 불능화 시킨다’는 회신을 했지만 주민대책위에서 ‘계기비행에 장애가 되는 이유가 분명치 않다’며 의문을 제기했고 9월 말 미군 측의 회신에서도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이에 국민권익위는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의 자문을 거쳐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지난달 23일과 11월 6일 두 차례 주민대책위원을 대상으로 토론회 가졌고, 지난 20일에는 미 제7공군사령부·미 제8전투비행단·한전·군산시·전북도까지 참여한 가운데 최종설명회를 가졌다.

 국민권익위는 “미군 회신내용이 미공군항행표준국의 시뮬레이션 결과로 신뢰할 수밖에 없다”면서 “한전과 주민대책위 간 조정서에 따르면 미군 측의 회신결과를 양자가 조건 없이 수용하기로 한 바 있다”고 밝혔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