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파동, 어린이집 실직 우려 커져
누리파동, 어린이집 실직 우려 커져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4.11.23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도내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해마다 막대한 혈세를 투입해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누리과정 예산 갈등이 도내 어린이집의 대규모 실직 사태를 몰고올 것이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전북도교육청이 누리과정 내년 예산을 전액 삭감한 상황에서 어린이집 원생들의 유치원 쏠림 현상이 본격화 될 경우 어린이집 교사와 급식, 차량 운행 종사자 등 최대 1천여명이 일터에서 쫓겨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23일 전라북도어린이집연합회에 따르면 전북도교육청이 내년도 도내 3-5세 아동보육비 지원 사업인 누리과정 예산을 편성하지 않아 어린이집 보육교사는 물론 급식과 차량 분야 종사자들까지 무너기 실직 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누리과정 예산이 끝까지 편성되지 않으면 정부 지원이 이뤄지는 유치원으로 어린이집 원생들이 몰릴 수 밖에 없고 원아 감소로 인한 반 편성 차질이 불가피해지는 어린이집은 인원 감축이 이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실제 전북도어린이집연합회가 염려하고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는 현 상태로 누리과정 예산이 미편성되면 내년에 어린이집 원생 중 최소 7-8천여명에서 최대 1만여명이 유치원으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기존에 정원도 채우지 못한 어린이집들은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할 수 밖에 없고 적자 운영 최소화를 위한 자구책으로 인원 감축이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실제 익산에서 어린이집을 운영하고 있는 A원장은“현재도 한 반에 정원 20명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며“누리과정 예산이 미편성 돼 원생들이 유치원으로 대거 빠져나가면 보육교사와 취사부, 차량 운행 등에서 인원 감축은 불가피해 질 것이다”고 우려했다.

 어린이집 한 보육교사는“일자리 창출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가 노력하고 있는 시점에서 누리과정 예산 갈등으로 대규모 실직 사태가 벌어진다면 그 피해는 어린이집 종사자들에게 고스란히 전가된다”며“정부와 도교육청은 하루 빨리 누리과정 예산 편성에 대한 대안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도내 지역의 경우 24일부터 유치원 입학을 위한 추첨이 이뤄질 예정인 가운데 누리과정 예산 갈등이 조속히 해소되지 않을 경우 심각한 부작용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