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병원성 AI 확진…축산농가 긴장감 고조
고병원성 AI 확진…축산농가 긴장감 고조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4.11.0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검역본부 정밀검사 결과 고병원성 AI(H5N8형)로 최종 판명
▲ 지난 8일 김제시 금구면에 위치한 한 오리농가에서 고원성 AI감염 신고가 접수된후 방역관계자들이 살처분을 하고 있다. 김얼기자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신고가 들어온 김제 오리농가에 대한 검사결과 고병원성 AI인 것으로 확진 판명돼 전북지역 축산농가를 바짝 긴장케 하고 있다. 9일 전북도에 따르면 AI 의심신고가 들어온 김제시 금구면의 한 종오리 사육농가에 대해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정밀검사한 결과 고병원성 AI(H5N8형)로 최종 판명났다.

 도는 우려했던 사안이 현실로 다가옴에 따라 방역범위를 넓히고, 발생농가 경계지역(10km)에 위치한 오리농가와 닭 농가에 대해서도 임상검사를 벌이는 등 강력히 대처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방역체계를 더욱 굳건히 하고, AI가 확산되지 않도록 35사단과 경찰청, 농협 등 유관기관과 힘을 모아 대응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올 1월 고창 종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 AI가 발생한 이후 도내 지역에서는 지난 4월 중순을 기점으로 AI가 수그러들었지만 또 다시 동절기로 접어드는 11월에 고병원성 AI가 확진 발표되면서 도내 양축 농가들의 피해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우선 AI발생 농가로부터 500m 및 3km와 10km 이내 방역대별로 사육중인 가금류 수는 총 287만7천여수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과거처럼 발생 농가 500m이내를 오염지역으로 설정, 무분별한 살처분은 이뤄지지 않으며 이동 제한 조치는 내려졌지만 출하 금지는 바이러스 검사를 통해 이상이 없을 경우 가능해졌다. 때문에 지난 봄 처럼 무분별한 이동 제한으로 인한 사료 가격 부담과 출하 시기를 놓쳐 가격 하락 등 이중고는 초래되지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문제는 AI의 확산 여부가 농가 피해 정도의 최대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I가 발생한 김제 종오리 농장 처럼 살처분이 이뤄질 경우 몇개 농가에서 발생하느냐 또는 어느 정도 전염되느냐에 따라서 피해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지난 2006년 전북에서 3건의 AI가 발생해 총 352억원의 피해가 발생했고 2008년에는 사상 최대 규모인 17건이 발생하면서 무려 810억원이라는 최악의 피해를 유발했다. 지난 2010년과 2011년에는 2건에 그쳐 26억원으로 피해가 크게 줄었지만 올해는 7건이 발생해 230억원의 농가 피해를 냈다.

 문제는 정부가 최근 살처분 보상금 지원과 관련해 농가들의 주의 의무를 강화한다는 차원에서 과거처럼 지원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반복 발생 농가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것이 정부의 살처분 보상 지원 방침인데 지난 8월 이같은 개선안이 확정돼 있는 상태며 국회 통과만 남겨 두고 있는 상황이다. 조만간 이같은 정부 살처분 보상 지원 개선안이 적용되지는 않겠지만 AI가 사실상 토착화 되고 있다는 견해가 지배적인 가운데 향후 발생시 농가 피해 보상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